칠곡경북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 김완욱 교수와 팀원들이 로봇갑상선수술 1000례 달성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칠곡경북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 김완욱 교수와 팀원들이 로봇갑상선수술 1000례 달성 기념행사를 갖고 있다.

[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유방갑상선외과 김완욱 교수가 올해 12월 기준, 대구ㆍ경북 지역 최초로 로봇갑상선수술 1,000례를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김완욱 교수는 20104월 대구ㆍ경북지역 최초로 로봇갑상선수술을 시작했고 최단기간 내 300례와 600례를 시행했다.

칠곡경북대병원 김완욱 교수
칠곡경북대병원 김완욱 교수

또 양측 액와(겨드랑이) 유방접근법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술법인 경구로봇갑상선 수술을 2016년부터 선도적으로 시행했으며, 겨드랑이에 흉터를 내지 않고 입 안쪽으로만 수술하는 완전 무흉터 수술법인 3포트(ports) 경구로봇갑상선 수술을 처음 시행했다.

경구로봇갑상선 수술의 장점은 수술 범위 최소화 양쪽 갑상선수술 시행의 용이화 입체적 시야 확보를 통한 경부림프절절제술의 정교화 음성 변성의 최소화 흉터 없이 수술이 가능한 점 등이다. 이 수술법을 배우기 위해 타 대학 및 병원 의료진들이 칠곡경북대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특히 3포트(ports) 경구로봇갑상선 수술의 경우 기존의 경구로봇갑상선 수술법과 비교했을 때 박리 범위가 더욱 작고 흉터가 없어 만족스러운 미용효과로 환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완욱 교수는 칠곡경북대병원 로봇갑상선수술은 서울 대형병원에 못지않은 많은 로봇수술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술 후 합병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점과 음성 및 미용을 포함한 전체적인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로봇갑상선수술을 통해 암 치료 목적뿐만 아니라 환자들에게 삶의 질을 극대화해주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