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강화 조치 정부에 요청
백신국가책임제 시행도 함께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는 지난 14일 긴급성명을 통해 위드코로나 정책을 잠시 중단하고 거리두기 강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코로나 위중증환자가 900명대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에 이르렀다. 중증 병상 가동률은 82.6%에 달하면서 사실상 포화상태"라면서 "총력 대응을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을 실행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먼저 저와 민주당도 비상하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현재 운영 중인 선거대책위원회 산하 ‘코로나19 상황실’을 확대하여, 원내대표가 책임 있고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비상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정부를 향해 즉각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국민 안심대책 시행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 후보는 "국가의 방역조치에 국민들이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될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선 보상 선 지원’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제적인 손실보상과 지원을 위한 국회와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청했다.

또, 방역 강화에 따른 일시적 실업·돌봄 공백 등에 대한 정부 지원책도 함께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백신접종률 제고를 위해 백신국가책임제 시행을 촉구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3차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국민이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백신과 인과성이 없다는 명백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보상과 지원을 책임지는 네거티브 방식의 ‘백신국가책임제’시행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