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제약·유관산업 통계집…핵심 통계자료 담아 현장 활용도 높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창우 기자] 보건산업 분야 주요 현황과 통계를 살펴볼 수 있는 통계집 ‘2021 보사편람’(통권 29권)이 발간됐다.

‘보사편람’은 보건의료계 유일한 전문일간지인 ‘일간보사’와 50년 전통의 ‘의학신문’이 뉴스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기관 및 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통계자료를 발굴해 제작한 보건의료산업 통계집이다.

올해 발간된 ‘2021 보사편람’은 보건산업계를 관장하는 유관 정부기관에 대한 정보사항과 의료단체 및 제약업계,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 환경 분야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필요한 통계와 현황을 담아내 보건산업계 종사들의 연구와 기획, 나아가 영업 및 마케팅에도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2021 보사편람’은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 등 변화된 직제와 세부 업무범위를 충실히 반영했으며, 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을 알아보기 쉽게 간추려 주요 기능과 역할 등 핵심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자료 구성에서도 국내외 의료 자원과 현황 등 세부지표를 배열해 국내와 글로벌 의료시장을 가늠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제약바이오산업 규모와 글로벌 제약시장 흐름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주요 기관 및 단체에서 생산한 자료를 가능한 최적화해 산업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인 ‘2021 보사편람’은 의료·제약분야 및 유관업계에 무료 배포된다.<4×6배판, 672쪽, 의학신문사刊, 비매품>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