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식 제2기 KMA 폴리시 특별위원장
의료계 내부 인용 유도 위한 폴리시 내실화 강조..의협 집행부 노력도 촉구
인터넷 사이트 개설 통한 국민건강정보 제공 역할도 언급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KMA 폴리시는 국민건강과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대한의사협회가 대내외적으로 표명하는 '공식 입장'을 뜻한다. 그러나 이 같은 개념에도 불구하고 대한의사협회 집행부를 포함한 의료계 내부에서부터 인용되지 못하고 외면받아왔다.

최근 발대식을 가진 제2기 KMA폴리시 특별위원회 김홍식 위원장(사진)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근원적인 아젠다에 집중하고 폴리시 내실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의료계 내부에서부터 KMA 폴리시 공식입장이 인용되고, 궁극적으로 국민들도 찾게 된다는 논리다.

김홍식 제2기 KMA 폴리시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의학신문과의 인터뷰에서 KMA 폴리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KMA 폴리시는 미국의사협회 AMA 폴리시를 벤치마킹했으며, 지난 2017년 제1기 특별위원회가 출범했다.

1기 KMA 폴리시 위원들의 임기가 지난 2020년 만료됨에 따라, 지난 17일 발대식을 열고 제2기 KMA 폴리시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게 됐다.

김홍식 위원장은 "어려운 환경에서 94개 폴리시(공식입장)가 만들어졌다. 미국 AMA 폴리시를 롤모델로 했지만 우리 실정에 안맞았다. 실정에 맞는 KMA 폴리시 프로세스 구축 했다는게 가장 큰 성과같다"라며 "그 외에는 의사협회 내에 KMA 폴리시에 대한 인식을 처음보다 알렸다는 것, kma 폴리시 제안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하게 나왔단 점 등이 1기 특별위원회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폴리시에 대한 대내외적 영향력이 미비하고, 아젠다 선정이 지협적인 것이 한계"라고 말했다.

◆ "의료계 내부 무관심 걱정..홍보 통한 영향력 확대와 내실화에 집중"

김홍식 위원장은 KMA 폴리시 2기 단계부터는 의료계 내부 무관심을 타파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기 KMA 폴리시 특위 발족식 때는 거물급 인사도 참석하고 그랬다. 그런데 지금은 kma폴리시에 대한 기대가 영향 못미치고, 실망감 무관심으로 변해버린 모양새가 있다"라며 "1기때 했던 행동 반복하면 KMA 폴리시 무용론 에 대한 얘기가 나올 것이다. 폴리시 다운 폴리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사회 소집단의 이기주의적인 것보다 국민건강을 위한 내용으로 폴리시 영향력을 올리고, 의료현안들에 보다 근원적인 아젠다를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특별위원회 자체 노력으로 홍보 및 폴리시 내실화를 꼽았다.

김 위원장은 "폴리시의 내실을 올리자는 것은 의료현안에 지협적이고 소집단을 위한 것보다, 좀더 근원적인 아젠다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의료수가 문제만 봐도 1기 위원회때는 우리과에 만성질환 관리료 지급을 안하느냐 같은 원류를 벗어나는 제안이 많았다"면서 "상대가치 지수가 어떤지, 우리에게 주어지는 의료수가 비율이 어떤지 등 본질에 접근하는 폴리시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홍보의 경우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포털사이트 형식으로 국민건강에 필요한 검색 컨텐츠를 제공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그러면서 자연적으로 의료관련 광고도 유치하고 수익내는, 윈-윈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간다면 긍정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다만 사이트개발에서 비용이 문제가 됐다. 때문에 작은 사이트부터라도 시작해야한다는 생각이다"라며 "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이번 기수에서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잘못된 의료정보를 바로잡겠다는 복안이다.

특별위원회 노력 외에도 대한의사협회 집행부 및 의사회원들의 노력과 관심도 촉구했다.

우선 김 위원장은 예산편성이 보수적인 면도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료계 내부 무관심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의료현안 대응에 있어, 의협 집행부도 대의원회도 KMA 폴리시 대신 다른 내용을 인용하는 것이 빈번하다"라며 "어떤 사안에 대해 내부에서 KMA 폴리시 입장이 만들어져 있다면, 그걸 활용하는 정책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