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자 불만 등 각종 민원 의료기관 몫…의료계 계속 호소 반면 개선 없어
협의체도 사실상 통보 불과…이제라도 사전협의 통한 정책 결정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그동안 의료계 내부적으로 지적돼왔던 부족한 ‘코로나19’ 백신 수급과 혼잡한 접종 예약일정 등 문제점이 여전하다는 개원가의 목소리가 높다.

물론 백신 수급이 원활해지긴 했으나 예약자 수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데다 잦은 지침 변경으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

구체적으로 백신의 종류, 수급에 따른 접종일정 변경 등에 따라 발생되는 각종 민원의 경우 오롯이 위탁의료기관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게 개원의들의 지적이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민간의료기관 A원장은 “백신 수급이 여유롭지는 않지만 예전보다 나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접종현장의 혼잡함은 하나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A원장에 따르면 예를 들어 접종 기간이나 백신 종류가 바뀐 것에 대해 예약자들의 불만은 고스란히 의료기관에 전가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대체공휴일 등 쉬는 날로 통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접종 예약이 잡혀버려 일정을 변경하는 것 또한 의료기관의 몫이라는 게 A원장의 주장이다.

A원장은 “정부는 백신 접종을 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어 보인다”라며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온전히 위탁의료기관들이 감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A원장은 정부가 이제라도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원칙적이고, 명확한 백신 접종 정책을 수립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물론 산하 의사단체에서 정부 측에 접종현장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방역과 백신 정책에 앞서 의료계와의 사전협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와 ‘코로나19 백신접종 의정협의체’를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이필수 의협회장은 지난 8월 31일 정은경 질병청장을 만나 공식적인 전문가단체와의 자료 공유 및 사전 협의, 의료기관 집단 감염 대비책 마련 등에 대해 건의했다.

하지만 의협의 역할이 미비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근본적으로 정부의 일방통행식의 정책이 잘못됐지만 전문가단체로서 의협이 제역할을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의협이 정부와 협의체를 통해 논의 중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형식적으로 정부로부터 통보받는 수준”이라며 “의협 내부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제대로된 주무이사가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의료계에서 목소리를 내면 바뀔 줄 알았지만 전혀 개선된 것이 없다”며 “정부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용해 성공적인 방역을 위해 체계적인 백신 공급 등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의협도 강력하게 정부를 압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