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접센터 운영 필요성 감소…지자체, ‘의사·간호사 구하기도 힘들어’

질병관리청이 지난 4월 배포한 예방접종센터 설치 관련 포토뉴스 중 일부. <br>이후 화이자 백신 등 대부분의 백신들이 한 달 간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고 발표되면서<br>예방접종센터 설치 전략은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섰다.
질병관리청이 지난 4월 배포한 예방접종센터 설치 관련 포토뉴스 중 일부.
이후 화이자 백신 등 대부분의 백신들이 한 달 간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고 발표되면서
예방접종센터 설치 전략은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섰다.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대한약사회 등 약계에서 제기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백신 예방접종센터 약사 배치 예산 투입 방안이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실제 도입 여부를 두고 병원약사회 등 약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정부가 예접센터 운영 필요성 감소와 운영 여건 악화 등을 들며 추가 예산 반영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실제 성사 여부는 추경예산이 통과되는 오는 26일까지 지켜봐야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정부와 한국병원약사회 등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백신 예방접종센터 약사 배치를 위한 예산 투입 방안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큰 이유는 예방접종센터의 운영 필요성이 감소했다는 점이다. 애초에 예방접종센터 도입 이유는 화이자와 모더나 등 초저온 보관·유통이 필요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서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난 5월 미국 FDA에서는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냉장 온도 보관 기간을 한 달까지 연장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내서도 뒤따라 화이자 백신에 대해 냉장 온도 보관 기간을 한 달까지 연장했다.

즉,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기 위해 예방접종센터를 굳이 방문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의미다. 이제는 국내로 들여온 화이자 백신 또한 얀센 백신이나 AZ 백신처럼 예방접종기관으로 등록된 의료기관으로 배송하면 된다.

깅남구보건소 선별검사소에 길게 늘어서있는 검사 대기자들. <br>4차 유행으로 인해 검사 대상이 폭증하면서 대부분의 의료진 및 보건소 <br>직원들이 선별검사에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강남구청 제공.
깅남구보건소 선별검사소에 길게 늘어서있는 검사 대기자들.
4차 유행으로 인해 검사 대상이 폭증하면서 대부분의 의료진 및 보건소
직원들이 선별검사에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강남구청 제공.

여기에 더해 예방접종센터에서 근무할 의료진을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예접센터의 지속가능성을 낮추고 있다.

전국적인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인해 각 지자체에서는 코로나19 검사인력과 치료 인력이 부족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수도권 일부 선별검사소에서는 근무자가 탈진하는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일선 지자체에서는 접종센터에 묶인 의료진을 선별검사나 치료 업무에 투입하고, 추가적으로 의료진을 급구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보건소 직원 등 의료진과 일선 근무자들의 업무 피로도가 상당하다”면서 “개인적으로 백신 수급이 이뤄지지 않을 때는 굳이 예접센터에 인력을 투입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병원약사회 측에서는 ‘안전한 백신 접종이 신속하게 이뤄지기 위해선 약사의 예방접종센터 투입이 절실하다’면서 예산 투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예산 투입 이후 인력 배치와 관련, 병원약사회에서는 지방 소도시에 약사들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에 대한 장기적인 고민도 진행 중이다.

병원약사회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약사직능에 대한 공적역할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앞으로 지역에 있는 약사회 지부나 분회 등과 긴밀히 협력, 활용할 수 있는 인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