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4개과 학회와 복지부 회의에 '필수의료 논의 주체 의정협의체 패싱' 지적하며 불쾌감 드러내
회의 참석 학회들 "전공의 지원율 감소와 관련한 단순 의견전달..필수의료 논의는 오해" 입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이 의협이 아닌 일부 학회들과 복지부가 필수의료 관련 회의를 진행한 것에 불쾌감을 드러낸 가운데, 회의 관련 주체들은 사실과 다르며, 오해의 측면이 있음을 밝혔다.

지난 10일 서울시의사회관에서 열린 전국 시도의사회장단 회의에서 최대집 회장은 최근 복지부가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학회와 필수의료에 대해 논의하는 협의체를 만든것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드러냈다.

필수의료에 대해 논의하기로 한 의정협의체라는 창구를 두고서 의협과 상의없이 전문학회와 정책협의체를 구성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는 지적이었다. 최대집 회장은 “집행부 교체시기가 아니었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면서 특정 시기를 노린 정부를 비판했다.

이필수 차기 의협회장 당선인도 “해당 소식을 접하고, 대한의학회 정지태 회장을 만나, 대정부 소통창구를 의협으로 단일화하기로 이야기했다”면서 “의학회를 끌어안고, 대화를 통해 의협을 위주로 한 채널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협의 우려와 달리 회의 주체들은 오해의 측면이 있다는 입장이다.

해당 회의 관계자 등에 따르면, 해당 회의는 복지부가 먼저 만남을 요청해서 이뤄졌다. 지난 7일 열린 회의에서 4개과와 복지부는 전공의 기피과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회의에 참석 중인 A학회 관계자는 “해당 회의는 필수의료를 떠나서 전공의 지원율 감소 때문에 이뤄진 것”이라면서 “필수의료라는 넓은 개념과는 많이 다른 내용을 의협 측에서 오해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공의 지원율 감소 등에 대해서는 의협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면서 “전공의 지원이 필수 4개과에서 떨어진 것에 대한 논의지, 이걸 가지고 수가를 올려달라는 논의와는 거리가 멀었다”고 덧붙였다.

B학회 관계자도 “각 과의 사정에 대해 여러 루트를 통해 복지부에 전달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넓은의미의 필수의료를 다루는 회의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있는 그대로 어려움을 전달하기 위함이고, 절대로 의협을 따로두고 필수의료를 논의한다든지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