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국회서 '보건의료인력 대책 마련 촉구' 투쟁…청와대 이어 국회의사당까지 이어져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코로나19 대유행의 지속으로 지친 간호사를 포함한 전국보건의료 노동자들이 정부를 향해 감염병 대응 인력에 대한 보상을 촉구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는 17일 '보건의료인력 대책 마련 촉구'를 위해 국회의사당 앞에서 피켓 투쟁을 진행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보건의료노동자들에 대한 코로나19 전담병원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한 바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중증도별·질환군별 코로나19 대응 인력기준 가이드라인 마련 △공공의료기관의 정원 확대 및 추가확보 인력의 인건비 전액 지원 △코로나19 대응 보건의료인력에 '생명안전수당' 지급 △공공의료 확충 및 기능 강화 등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 1월 8일 중환자 전담병상에 근무하는 간호인력에 대해 일 5만 원의 수당을 지급 및 야간간호 관리료 인상 등의 조치를 내렸지만 중환자 치료를 위해 동원된 상급종합병원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전담병원에는 해당사항이 없어 실효성이 낮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선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지난 1월 한 달만 하더라도 정부는 100억 원을 투자해 민간 파견인력 1270명을 내보냈다”며 “더불어 기존간호사와 파견간호사 간의 급여차이로 인해 많은 간호사들이 기존 병원을 그만두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후 정부가 아무런 대답이 없자 보건의료노조는 보건복지위원회가 열린 지난 17일 다시 국회에 방문해 감염병 대응을 위한 효과적·체계적인 인력 보강과 대응방안을 마련하라고 호소한 것.

이선희 부위원장은 국회에서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들은 1년 넘게 싸우고 있지만 여전히 정부는 제대로 된 대응 마련에 대해 묵묵부답”이라며 “정부는 감염병 전담 병원 역할을 하는 의료인력들에게 생명관리 수당, 정규직 확대, 인건비 지원 등 제대로 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부위원장은 “이런 요구는 의료체계가 붕괴되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며 “국회는 전국의 전담병원의 노동자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가슴에 새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