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7차 의정협의 끝나기 전 철수…코로나 안정화 시점 아닌데 복지부 또 언급
조민호 기획이사 “협의체 너무 급한데다 결과물도 없어…범투위서 논의할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료계에서 어렵게 투쟁을 유보하고 정부와 현안 논의와 협상을 진행하고자 꾸려진 ‘의정협의체’가 7번째 회의 만에 파행될 위기에 놓였다.

보건복지부 측에서 회의 도중 ‘코로나19’가 안정화되기 전까지 논의하지 않기로 했던 의사정원에 대해 언급하자 대한의사협회 협상단이 회의 도중 박차고 나간 것.

이에 따라 향후 의정협의체 일정은 불투명해진 상황이며, 협상 자체가 중단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3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대회의실에서 ‘의정협의체 7차 회의’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3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대회의실에서 ‘의정협의체 7차 회의’를 개최했다.

그동안 복지부와 의협은 필수의료 육성, 지역의료 지원책, 의료전달체계 개선,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 양측은 기존 아젠다 중 전공의 수련환경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다음 협의체 일정을 논의하던 도중 엇갈린 입장으로 불협화음이 발생했다.

구체적으로 복지부에서는 시급한 현안이 많은 만큼 다음 주에 곧바로 회의를 진행하자고 한 반면 의협에서는 설 연휴라서 한주 미루는 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복지부가 또다시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에 대해 언급, 의협과 의견이 충돌하면서 협의체 일정이 끝나기 전에 철수했다.

이와 관련 의협 조민호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는 “복지부에서 그동안 급하게 협의를 진행하려는 모습을 보여왔고, 이번에도 비슷한 양상이었다”며 “결과물 또한 크게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도 안정화되지 않았는데 복지부에서 의대정원이나 공공의대에 대한 의도를 내비치다보니 더 이상 회의를 진행하기 어려워 철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의료계 내부적으로 너무 급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었고, 의대정원이나 공공의대에 대한 의도를 보인 것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에 범투위 내부적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며 “향후 일정은 범투위에서 논의한 이후 복지부와 소통을 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7일 열리는 의협 범투위 회의에서 그간 의정협의체에서 논의된 사항을 점검·평가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 이후 의정협의체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