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북대학교병원이 기초의학연구에 대한 경쟁력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제11회 노벨상을 꿈꾸는 임상의사 양성 프로그램’을 성공리에 교육을 마쳤다.

전북대병원 권역 호흡기전문질환센터에서 2010년부터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전국 의과대학(의예과 포함) 또는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의학과 기초의학을 접목한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의학연구에 대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전국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약 20명 정도의 학생들이 지원을 하고 있다.

인재양성프로그램은 겨울방학 기간 동안 △ 기초 및 임상연구 △ SCI논문 작성 △ 임상진료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제11기 수료자로 전북대학교 의학과 맹지인 학생(본과 1학년), 전남대학교 의학과 이지희 학생(본과 2학년)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성공리에 수료했다.

특히 제 11기 교육생들은 ‘교육을 시작했을 때는 막막했으나, 4주 동안 각 진료과별(호흡기알레르기내과․병리학과․영상의학과․흉부외과) 교육 및 프로그램으로 임상연구 및 논문작성 등 향후 의료진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의학적인 지식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기숙사 제공 등 다양한 지원으로 성공적으로 수료하게 되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남천 병원장은 ‘의술의 발전을 이끌어 갈 인재들에게 기초의학연구에 대한 경쟁력은 훌륭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뜻있는 미래의 명의들이 많이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