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유행 시점 아연‧비타민D 섭취 면역력 향상에 도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COVID-19의 전국적인 재유행으로 개인 면역력 향상이 중요시되고 있는 가운데 중견 제약기업인 다림바이오텍이 최근 면역증강제로 비타민D, 아연(Zn), 마그네슘(Mg) 3종의 복합제제인 “디맥트리플”을 출시했다.

COVID-19에 감염되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외출자제, 모임자제, 마스크쓰기,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와 면역강화를 위한 충분한 휴식 및 영양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디맥트리플정 .

비타민D는 뼈 건강에 매우 중요한 비타민이며, 인체의 면역체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비타민D의 혈중 농도가 부족한 사람은 충분한 사람에 비해 COVID-19에 더 잘 감염되거나 더 위중해질 위험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발표되면서 면역력 강화 비타민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아연과 마그네슘은 비타민 D의 효능을 잘 발휘하기 위한 보조인자로서 알려져 있는데 이중 아연은 그 자체가 항산화제이며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미네랄로서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다.

아연은 특히 COVID-19의 원인 바이러스에 대한 직접적인 역할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에서 COVID-19가 유행하기 시작할 즈음인 2020년 2월 26일 UC샌디에이고출신인 병리학자 제임스 랍(James A. Robb)교수가 동료들에게 보낸 서신의 내용이 알려지면서 아연에 대한 관심이 폭발했다.

1970년대부터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해온 것으로 알려진 랍 교수는 이 서신에서 COVID-19 및 이와 유사한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개인위생과 함께 아연을 섭취할 것을 권고한 것이다.

이 서신은 여러 차례 온라인에서 Re-Posting되면서 약국에서 아연은 품귀현상까지 빚었다. 이후 아연이 COVID-19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효능 여부에 대하여 논란이 계속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연이 COVID-19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인 “SARS-CoV-2”가 인체에 침입하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항바이러스효과를 나타내어 치료에도 쓰일 수 있다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7월 독일 아헨대학교 의학부 잉가 베셀(Inga Wessels)교수 팀은 “아연의 보충이 COVID-19 발병기전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이라는 연구 논문에서 “아연은 호흡기 상피와 같은 자연조직 장벽을 보존하여 바이러스의 체내 유입을 막고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는 한편 숙주세포의 항바이러스 반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COVID-19의 감염과 진행을 저지하는 데에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아연 결핍 (WHO 보고)이라고 지적한 연구팀은 COVID-19로 사망한 환자의 절반가량이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에 동시에 감염 되어 있어 충분한 아연공급으로 면역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지난 7월 17일 업데이트된 COVID-19 치료지침 가이드라인에서 지난 3월 2일부터 4월 5일까지 하이드록시 염소화합물과 아지트로마이신을 투여 받은 932명의 COVID-19 감염환자를 대상으로 아연 보충제의 효능에 대한 시험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아연 보충제를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절대 림프구 수치가 높고 염증 수치도 낮았으며 사망률 감소, 또는 호스피스로의 이전 비율에서 감소 현상을 나타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사망률은 집중치료실(ICU)에서 진료한 환자들에 국한했을 때 특별한 차이를 찾을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NIH는 현재 COVID-19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아연 보충제 단독으로, 혹은 말라리아 치료제인 하이드록시 클로로퀸과 결합한 치료제가 임상시험에서 평가되고 있는 중이고 COVID-19 치료를 위한 아연의 최적 섭취량은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과용은 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다림바이오텍은 “COVID-19가 계속 확산되고 있고 백신투여 시기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국민 각자가 스스로를 방어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라며 COVID-19에 효과가 있는 아연, 비타민D 및 마그네슘 등 면역강화제로 채워진 ”디맥트리플“이 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디맥트리플”은 1정당 비타민D 1000IU, 마그네슘 100㎎, 아연 50㎎을 함유하며 하루 1정씩 복용한다. 3개월분(90정) PTP로 포장되어 있으며 의약품이므로 약국에서 구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