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 후 체내 흡수되면서 자연적 치유 구조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미국에서 전십자인대(ACL) 재건술의 대안으로 쓸 수 있는 BEAR(Bridge-Enhanced ACL Repair) 임플란트가 최근 FDA 드 노보(de novo) 허가를 받았다.

하버드의대 정형외과 교수가 세운 미아하 오소피딕스의 베어 임플란트는 골격적으로 완전히 성숙한 14세 이상으로 MRI 상 ACL이 완전히 파열된 환자에 대해 승인됐다.

우형 콜라겐으로 만들어진 이는 끊어진 인대 양 끝이 스스로 치유되도록 무릎 내 구조를 제공해 준다.

베어 임플란트 치유 과정

즉, 스폰지와 유사한 임플란트 내에 환자의 혈액 소량을 주사해 찢어진 ACL의 양끝 사이에 최소 침습적 시술을 통해 삽입하면, ACL의 원래 대퇴골과 정골에 부착을 유지시켜준 채 찢어진 양끝이 이어지도록 복구해 준다.

특히 함유된 소량의 혈액은 관절에 윤활을 제공하며 혈전 발생을 저해해 준다. 또한 상처가 치유되면서 임플란트의 콜라겐 조직은 약 8주에 걸쳐 체내에 흡수되며 자가 조직으로 대체된다.

이는 NFL 선수 협회의 후원으로 이뤄진 임상시험에서 시술 2년 뒤 무릎 기능, 통증, 강직도, 스포츠 활동 기능 등을 조사한 결과 자가건 ACL 이식 환자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한편 ACL 파열은 미국에서 가장 흔한 스포츠 부상으로 매년 40만건이 발생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