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본부, 코로나19 병동 인력기준 마련 등 피켓들고 청와대 앞 1인 시위
청원인 "파견인력 비해 임금의 1/3도 못미치는 수준···보상 차이 무력감 느껴"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코로나19 병동 간호인력 기준 마련 및 간호인력 충원을 요구하는 간호계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29일 의료연대본부는 코로나19 병동 인력기준 마련과 간호 인력충원, 기재부의 국립대병원 인력충원 통제 중단 등을 요구하는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나섰다.

현재 수도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환자를 돌볼 간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의료연대본부에 따르면 시립 보라매병원에서는 인력부족으로 인해 간호사 1인이 9명의 중증 환자를 감당하고 있다. 또한 간호사 1인에 중증환자 2.5명을 배치하는 것이 적합하나, 3배가 넘는 환자를 보고있는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의료연대본부는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 간호사들의 상황을 폭로하고 인력충원을 요구했으며, 서울시에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면담을 요청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아직까지 묵묵부답인 상태다. 의료연대본부는 지난 24일, 28일에도 서울시에 재차 면담을 요청했지만, 서울시 시립병원 운영팀 관계자는 면담요청에 대해 검토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대구시의 경우에도 1차 대유행을 겪으면서 코로나 거점 및 전담병원의 노동조합들과 논의테이블을 만들었고, 2차 대유행 대비부터 현장과 함께 논의해왔다. 이어 1차 코로나19 대유행 시 대부분의 병원에서 2시간 근무, 2시간 휴게를 기준으로 인력을 산출했다.

이와 달리 서울시 내 코로나 전담병원의 경우에는 이러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의료노동자의 소진이 심각한 상황에 달하고 있다는 게 의료연대본부의 입장이다.

의료연대본부는 "노동조합의 얘기를 듣는 것은 병원 현장의 상황을 밀접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맞게 정확한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며 "실제 환자를 보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지않고 문서로 보고되는 것들만 확인하면서 대책을 세우는 것은 탁상공론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의료연대본부는 "간호인력과 관련해 환자의 중증도, 방호복을 입고 근무하는 환경, 지원인력이 없는 상황들을 고려해 인력기준을 마련해야하나, 코로나19가 대확산된지 10개월이 지났음에도 서울시 내 코로나 거점 및 전담병원에서는 정리된 인력기준없이 비현실적인 인력투입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연대본부는 "지금과 같이 계속해서 병원노동자들을 소비하는 방식의 행태로는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더 이상 병원노동자들이 포기하고 병원을 떠나게 만들지 말고 인력문제에 대해 정부가 대답해야한다"고 짚었다.

◆파견 간호인력 선발 기준 및 보상 제시 촉구 '국민청원' 1만5000여 명 돌파

파견 간호인력 선발 기준 마련 및 코로나19 간호 인력에 대한 보상 제시를 촉구하는 글이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랐다. 해당 게시글은 지난 25일에 게시됐으며, 29일 7시 기준 1만 5379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특히 코로나 전담병원의 기존 인력은 파견 인력이 받는 임금의 1/3 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을 받고 있다며 보상의 격차가 회의감을 느끼게 한다는 내용이 쓰여있다.

코로나 전담병원 간호사라고 밝힌 청원인 A씨는 "파견 간호사로서 받는 수당은 일당 30만원에 숙박비와 출장비는 따로 지급돼 약 일당 40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월 700만원에서 900만원 가량이다"며 "코로나 환자를 대면하는 것에 대한 위험수당도 기존 간호사는 월 5만원, 파견간호사는 일 5만원으로 책정돼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A씨는 "기존 간호사로서 업무를 하기에도 벅찬 상황인데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파견간호사를 지원받게 되면 기본적인 업무에서부터 간호사로서 트레이닝까지 제공해야하다"며 "기존 인력들의 소진을 더욱 촉진하는 일이다"고 호소했다.

이어 A씨는 "코로나 병동에서 근무하며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 놓여져 같은 업무를 하는데 병원에 딸린 소모품으로 취급돼 우리의 희생은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