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병력 두 사람 아나필락시양 반응 발생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세계에서 가장 먼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개시한 영국에서 접종자 중 두 건의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됐다. 영국 규제당국에 의하면 백신을 접종받은 두 NHS 직원이 아나필락시양 반응을 보였다. 이에 따르면 두 사람은 상당한 알레르기 반응 병력이 있던 사람으로 현재는 잘 회복되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규제당국은 백신, 의약품, 식품에 상당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접종을 피하도록 권고했다.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에 따르면 화이자의 임상시험은 그러한 알레르기 반응은 다루지 않았다. 화이자의 임상시험에서는 백신이나 그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병력이 있는 사람은 제외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MHRA)에 자문하는 임패리얼 컬리지 런던의 알레르기 면역학 전문가는 로이터를 통해 식품 알레르기 환자는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명확히 하기 위해 권고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은 화이자 백신에 든 PEG 때문일 수도 있는데 이는 주사를 안정화시키는 성분이지만 다른 종류의 백신에는 들지 않았으며, 음식 알레르기와 무관하고 어떤 한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환자도 위험하지 않다고 그 전문가는 지적했다.

이에 따라서 영국 규제당국도 알레르기 경고를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관해 메이요 클리닉의 바이러스 및 백신 학자도 백신에 과민반응 병력이 있을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의식할 필요가 있지만 의약품이나 식품 알레르기 병력에 대한 우려는 과학의 선을 넘었으며 지나친 과민 반응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화이자 백신 임상시험에서는 백신 접종군에서 위약 접종군에 비해 충수염도 더 발생했지만 일반 인구 중 발생 빈도에 비해 높지 않아 미국 응급 허가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J.P. 모건도 진단했다. 한편, 화이자의 백신은 캐나다에서도 승인돼 곧 접종이 개시된다. 캐나다에서는 우선 접종 그룹 부터 접종을 시작한 뒤 내년 4월 뒤부터 일반 인구를 대상으로 100% 접종을 노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