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IT
필립스, 평생 수면건강관리 지원 서비스 출시수면무호흡증 환자 대상, 소모품 관리·슬립코치·홈케어 등 ‘필립스 슬립케어’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법으로 권고되는 양압기는 매일 사용해야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도 지속적인 양압기 치료를 장려하기 위해 양압기 사용 후 첫 90일 동안의 순응기간 후에도 직전 처방기간 동안 하루 평균 기기 사용 시간이 2시간 이상인 경우에 한해 보험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발맞춰 헬스 테크놀로지 선도 기업 필립스코리아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이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양압기 치료를 이어가도록 돕는 ‘필립스 슬립케어 서비스(PHILIPS SleepCare Service)’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는 “양압기는 안경과 같아 꾸준히 사용해야 높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잘 때마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점이나 치료 압력 때문에 초기에 적응을 힘들어 하는 환자가 많다”며 “의료진의 적극적 상담이 매우 중요하고, IT 기술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올바른 치료를 조력하는 지속적인 환자 지원 서비스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필립스는 환자들의 지속적인 양압기 치료를 돕고자 ‘평생 수면건강관리, 지치지 않게 함께 하는’이라는 슬로건 하에 필립스 슬립케어 서비스를 출시했다. 슬립케어 서비스는 필립스 양압기 사용자를 대상으로 △소모품 관리 △더드림 혜택 △전담 슬립코치 △찾아가는 홈케어 등을 포함한 8가지 고객 지원을 제공해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의 평생 수면건강관리를 함께한다.

양압기 순응기간은 보험 적용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다. 필립스 슬립케어 서비스는 환자의 편의에 따라 병원 혹은 가정 방문을 통해 처방전에 따른 양압기 세팅을 실시하고 양압기 사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찾아가는 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압기 설치와 사용법 안내를 시작으로, 일정 기간 이상 필립스 양압기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에게는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기기 점검 및 필수 소모품 교체, 기기 세척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지속적인 양압기 치료를 도울 계획이다.

또한 환자의 주도적인 자가 관리를 위해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에 필립스 양압기 드림스테이션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드림맵퍼’를 설치하고, 사용자가 양압기 사용 데이터를 보며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추가적으로 사용 기간에 따라 응원 물품을 증정하고 온·오프라인 교육 및 이벤트를 진행해, 환자들이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양압기 치료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필립스는 환자들이 초기 적응을 마친 후에도 지속적으로 양압기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슬립케어 고객센터 △필립스 슬립케어 카카오채널 △슬립케어 쇼핑몰 등을 포함한 고객 지원 서비스 채널을 운영한다. 

슬립케어 고객센터와 카카오 채널에서는 각 환자 별로 배정된 전담 슬립코치(Sleep Coach)가 양압기 사용 및 A/S 등에 대해 안내한다. 

특히 슬립코치는 양압기 치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서 수집 및 분석하는 수면무호흡증 환자 관리 플랫폼인 케어 오케스트레이터(Care Orchestrator)의 정보를 바탕으로 1:1 맞춤 상담을 실시한다. 

필립스코리아 수면 및 호흡기케어 사업부 김연재 대표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지속적인 수면건강관리가 필수적인데, 양압기의 높은 치료 효과에도 불구하고, 여러 이유로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있다”며 “필립스는 슬립케어 서비스를 비롯한 수면무호흡증 ‘토탈 케어 솔루션’을 통해 양압기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평생 수면건강관리를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