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의료법인 우리아이들 의료재단은 우리아이들병원 마음튼튼클리닉 박정하 원장이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최근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출간하는 국제학술지 Psychiatry Investigation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논문명은 "Brain Network Connectivity and Association with Catechol-O-Methyltransferase Gene Polymorphism in Korea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으로 ADHD아동에서의 유전자 다형성과 뇌 연결성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로 뇌 내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계 분해 효소로 알려진 COMT 효소의 유전자 변이가 ADHD 아동들에게서 정상 아동과 비교해 더 많이 발현되어 있음을 밝혀냈다. COMT 효소 유전자 변이로 인해 주의력 및 집중력의 저하, 과잉행동과 충동성 증가가 보여질 수 있으며 이는 뇌 내 특정영역 간의 연결성의 변화를 수반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지금까지 COMT 유전자 다형성과 뇌 연결성 간 연관성을 언급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COMT 유전자 다형성과 ADHD 주의력 네트워크 사이의 관계를 직접 조사한 연구는 없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는 큰 의의가 있다.

박정하 원장은 “이번 연구결과로 현재는 증상학적으로만 진단할 수 있는 ADHD적 특성도 미래에는 신경생물학적 인자를 표지자로 삼아 더 정확하고 과학적으로 스크리닝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의미가 크며 ADHD아동의 뇌 영상 연구결과와 유전적 결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신경유전적, 신경영상적 연구결과를 함께 통합해 ADHD의 병원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