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일각 “이촌동 신축도 허덕-예산 없이 사실상 오송회관 건립 불가능” 지적
중도금 납부 못해 이자만 늘어…오도 가도 못하는 의협 집행부도 답답한 상황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한없이 부족한 재원에다 올해 예산까지 편성되지 못한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오송 제2 회관 건립’을 포기하자는 여론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이는 이촌동 회관 신축도 기금 모금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오송회관을 추가로 건립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이유에서다.

문제는 오송회관 건립은 대의원회 의결 사항인데 정작 예산은 만들어주지 않아 구입해놓은 부지가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현재까지 오송회관 건립을 위한 부지 매입도 계약금(19억7481만원)의 10%(1억9748만원)만 지불했으며, 예산이 없어 중도금을 단 한차례도 납부하지 못해 이자만 내는 실정이다.

즉 대의원회 수임사항으로 오송회관 건립을 추진해야하는 의협 집행부 입장에선 답답한 상황에 놓인 것.

의협 관계자는 “오송회관 부지 매입에 따른 예산안이 총회에서 결정되지 않아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총회에서 오송회관 추진 여부나 예산 마련을 해줄 것이라고 믿었지만 그렇지 못해 답답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의료계 내부적으로 오송회관 건립 추진을 중단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의협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예산을 마련해주지 않은데다 운영위원회의 긴급동의안마저 부결돼 사실상 사업을 멈춰야한다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예산 없는 사업 추진은 있을 수 없다. 예산 없이 사업을 추진하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오송이 복지부가 있는 세종과 가깝고, 그곳에 회관을 설립하는 것은 분명 좋은 사업이지만 예산 없이 추진이 불가능하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일부 대의원들은 오송부지를 매입해놓고 향후 값이 오르는 등 방법론을 마련할 수 있다고 전망하지만 이는 협회가 할 일이 아니다”라며 “현재 오송부지는 여러 가지 제약으로 매매가 쉽지 않아 수익을 내기도 어렵기에 부지를 사놓고 버티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의협 대의원회가 수임사항이라는 명목으로 집행부에게만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의료계 한 중진은 “대의원회가 실제적인 방안도 없이 집행부에게만 창조적 방안만 마련하라고 하는 게 답답하다”며 “집행부가 여러 방안을 제시해도 부결되고, 정작 예산도 마련해주지 않으면서 집행부만 옥죄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기존 재정이나 예산이 편성되지 못한 점을 봤을 때 사실상 오송회관 건립은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집행부나 지역·직역의사회에서 오송회관 건립 중단을 건의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