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탐방원 등 수용인원 50% 이상-대피소는 검토후 개방 결정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및 1단계 적용이 7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그동안 수용 가능 인원의 절반 수준으로 운영됐던 국립공원, 국립생태원 등 소속‧산하기관의 실내시설 운영을 이날부터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전국 21개 국립공원의 생태탐방원(8곳)·탐방안내소(13곳), 국립생태원의 에코리움, 국립생물자원관의 전시·교육동,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생물누리관 등은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며, 개관시설을 운영하게 된다.

국립공원의 경우 생태탐방원, 풀옵션 야영장(카라반 포함), 민박촌(태백산), 통나무집(덕유산) 등 숙박시설의 운영을 수용인원 50% 이내에서 50% 이상으로 확대하고, 매점‧샤워장, 탐방안내소 및 네이처센터도 철저한 방역 아래 운영한다.

다만, 높은 밀집도로 인해 감염병 전파 우려가 있는 대피소는 추가 검토 후 개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국립생태원은 실내 전시관인 에코리움은 관람객 수를 제한(1분당 15명 이하)하여 운영하고, 그간 운영하지 않았던 미디리움·4디영상관 등은 방역수칙 준수하에 수용인원의 50% 이내로 운영을 재개한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전시·교육동은 실내 입장 인원을 그동안의 시간당 100명 이하에서 시간당 200명 이하로 확대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평상시 참여 인원의 절반 수준으로 지속 운영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온라인 사전예약제로 운영 중인 생물누리관은 1일 4회, 1회당 300명으로 입장 인원을 제한하여 지속 운영하며, 교육 프로그램은 종전과 같이 투명칸막이 설치 및 참여 인원 축소(20명/회) 등 방역을 고려해 운영한다.

공영동물원은 관할 지자체장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및 지역별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하여 소관 시설을 운영·관리한다.

박연재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국립공원, 국립생태원 등 환경부 소속‧산하기관의 관람시설이 코로나19에도 안전한 곳이 될 수 있도록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