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옵틱스와 공동협력 통해 거둔 결과 - 개인용 통증 완화 시장 활성화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한국광기술원이 관절염증 억제 및 통증 완화에 효과가 뛰어난 광(光)기반 웨어러블(Wearable) 케어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한국광기술원 바이오헬스연구센터 사기동 박사팀이 보유한 유연 구조 광원 공정 및 Encapsulation 핵심기술과 웨어러블 패드 공정 및 센서 기술을 보유한 ㈜링크옵틱스가 공동협력을 통해 거둔 결과이다.

이 시스템은 관절염증 억제와 통증 완화에 효과를 나타내는 630nm와 850nm 파장의 Micro-LED를 탑재한 패드형 제품으로 관절부위에 밀착시켜 광조사가 가능하고 박막형태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착용감과 함께 편의성을 향상시킨 웨어러블 제품이다.

이에 따라 사 박사팀이 개발한 시스템은 광원 세기가 고정되어 있거나 임의로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과 사용자에 따라 광 흡수도 차이를 고려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의 우려가 있었던 기존 저출력 광선조사기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뿐만 아니라 바이오헬스연구센터 안선희 박사는 관절염증 핵심세포인 활막세포(FLS)에 인터루킨1베타로 염증을 유발시킨 후 630nm와 850nm LED를 조사하여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20%이상 억제된다는 점과 두 파장을 동시에 조사했을 때 더 뛰어난 억제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관절염 완화용 웨어러블 케어 시스템 개발로 낮은 가격대의 안전한 개인용 통증 완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기술개발은 광융합기술전문연구소인 한국광기술원과 혁신형 광기반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링크옵틱스가 공동으로 수행한 2019년 개방형혁신 바우처 사업(공동협력형, 중소벤처부)의 성과로 후속 임상연구를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