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 의정합의' 연장에서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도 요구
한재민 신임 대전협회장 '정부가 해결책 제시하라' 경고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새 회장을 선출한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 및 인턴수급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해결책을 보이지 않을 경우 '의정합의 위반' 이라는 맥락에서 단체행동에 나설 것"임을 경고했다.

한재민 신임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은 12일 취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호종 비상대책위원장도 함께 동석했다.

왼쪽부터 이호종 신 대전협 비대위원장, 한재민 신임 대전협회장

한 회장은 이날 "9.4 의정합의를 지킬 의향이 있는지 의심이 든다"며 정부를 맹비난했다. 앞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주 국정감사를 통해 400명의 공보의 문제 해결과 관련해 의료인력이 충분한 지역의 공보의를 우선 철수하고 부족한 지역에 재배치 하는 방안을 제시했었다.

또한 전문간호사제도 및 입원전담전문의 확대를 제시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한 회장은 “공보의 가운데 남는 인력이 나온다는 것은 기존 제도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면서 “전문간호사제도와 입원전담전문의 확대를 얘기하는 것은 복지부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 회장을 비롯한 대전협 측은 인턴수급문제 및 수련환경개선은 의정합의에 연관된 사항이라면서, 이를 해결하지 않을 경우 단체행동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다.

자리를 같이했던 이호종 전공의비대위원장은 “현재 논의중인 단기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있으며, 의대정원 및 공공의대 정책과 관련해 의정합의서를 따르지 않을 시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과 관련해 인턴수급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단체행동에 들어갈 것”이라면서 “10월 15일 국시원 감사와 향후 국정감사 종합감사를 통해 정부가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와 관련해 전체 전공의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대의원회의에서 결정할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단체행동과 관련한 부분은 의협과 상의된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 비대위원장은 “의협과 공식적으로 얘기를 나눈 것은 아니나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물밑으로 확인했다”면서 “수련환경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면 저희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장기적인 대국회-정부 법안감시체계를 구축할 계획도 함께 밝혔다.

한 회장은 “법안 발의 배경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해당 법안이 적용되었을 때, 의료현장에 미칠 수 있는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감시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면서 “의료계의 문제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고 이과정에서 의대생 및 범의료게가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범의료계의 동의 없는 의정협의체는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졸속으로 법안을 진행할 경우에도 범 의료계와 연대해 강경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