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의사 위원 대거 포진 물론 의정연 등 고문-자문 등 강화된 조직 운영 목표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범의료계 4대악 저지 투쟁 특별위원회(이하 범투위)’의 확대 개편을 준비하면서 본격적인 정부와의 협상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의협 범투위는 지난 15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제4차 회의를 열고, 향후 의정협상을 대비한 조직 정비와 회무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 앞서 최대집 의협회장(범투위원장)은 “그동안 범투위가 4대악 의료정책 철폐를 위해 투쟁해왔는데 이젠 합의문 이행을 위해 실무적이고 세부적인 역량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 있을 의정협의체에서 전문적으로 정책 부분을 제시하도록 지원해줄 조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의정협의와 관련 약속은 의료계도 먼저 어기면 안되고, 지켜야한다”며 “만약 정부가 어길 시 의료계는 즉각 2차 투쟁에 돌입할 수 있도록 대비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범투위 회의에서는 범투위를 확대·강화 운영하기로 결정했으며, 향후 위원회의 활동 방향성에 따라 명칭이 변경될 수 있는 여지도 남겼다.

하지만 대한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당초 최 회장은 범투위의 해산안을 제기했으며, 젊은 의사들과 일부 위원들의 우려로 확대·강화안으로 변경했다는 후문이다.

구체적으로 전공의들은 투쟁이 완벽히 끝난 것이 아니라 정부·여당과 합의문 작성 이후 유보 상태 중이며, 언제 다시 투쟁에 나설지 모르는 상황에서 범투위의 해산는 옳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해산’이라는 용어 자체가 그동안 투쟁 최전선에서 똘똘 뭉쳐 싸워왔던 젊은 의사와 예비 의사들의 연대를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게 전공의들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의협 이필수 부회장(전라남도의사회장)이 해산안을 중재하고자 범투위의 확대·강화안을 제시했고, 대부분 위원들이 찬성하면서 최종 범투위의 확대·강화안이 결정됐다.

범투위 조민호 간사(의협 기획이사) “해산이라는 용어보다는 확대·강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향후 위원회를 보강해서 위원들을 교체하고, 젊은 의사들의 포션을 더 늘려 재구성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범투위 TO에는 전공의, 전임의, 의대생는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만 있었는데 보다많은 위원이 들어올 수 있도록 구상해 다음주 상임이사회에서 의결할 것”이라며 “의료정책연구소, 고문, 자문위원도 포함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범투위 회의에서는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의대생 의사국시 구제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됐지만 대안이 마련되지 않았다.

조 간사는 “의대생들이 시험을 보겠다고 의사를 밝히지 않았기에 구체적인 구제방안이 나온 것이 없고, 최 회장이 노력하기로 했다”며 “의협의 상징적인 국시 연장 발표만으로는 도움이 안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