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사전 계획, 정밀한 커팅 통해 건강한 뼈 최대 보존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대표 이재준)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 1대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실증사업을 통해 중앙대병원에 국내 첫 공급한다고 1일 밝혔다.

큐렉소는 지난 6월에 국내 식약처로 부터 큐비스-조인트(CUVIS-joint)의 제조허가를 획득한 후, 인도 임플란트 기업인 메릴 헬스케어사와 대규모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국내에서는 중앙대병원과 데모 테스트를 거쳐 가장 먼저 공급하게 됐다.

인공관절 수술로봇인 큐비스-조인트는 인공관절이 보다 정확히 삽입될 수 있도록 뼈를 절삭하는 완전 자동 수술로봇 시스템으로써, CT영상에 기반한 환자 맞춤형 사전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주고 사전 수술 계획에 따라 환자의 뼈를 정확하고 안전하게 절삭한다.

더욱 향상된 안전성과 정확도로 수술이 가능할 뿐 아니라 사용 편의성을 최대한 살려 수술자의 피로감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뼈는 한 번 깎아내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절삭 부위를 최소화해 뼈를 최대한 보존해야 한다. 큐비스-조인트는 정확한 진단과 환자맞춤형 사전 계획, 정밀한 커팅으로 건강한 뼈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정확한 수술에 따른 다리축 올바른 정렬로 통증이 감소되고, 다리 각도 또한 우수해 그만큼 회복기간이 수기수술 대비 짧고 수술 부작용 및 재수술 가능성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이재준 대표는 “큐비스-조인트는 국내 최초의 인공관절 수술로봇으로서 해외 경쟁기업의 반자동 수술로봇 대비 기술적으로 차별화된 완전 자동 수술로봇 시스템”이라며 “이번 중앙대학병원 공급을 시작으로 국내 여러 병원에 큐비스-조인트의 우수성을 알리고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3분기부터 매출 및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