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의사 강제적 불이익은 공멸의 지름길 - 젊은 의료인 및 예비의료인과 소통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일동은 의과대학 학생의 동맹 휴학 및 의사국가시험 거부, 전공의 동맹 휴업, 젊은 의사들의 파업을 지지하며 소통 없는 정부의 일방적 정책에 반대하는 모든 제자 및 의사들과 함께 할 것을 밝혔다.

교수 일동은 “우리가 가르치고 배출해 온 젊은 의사들과 의대생은 결코 의료인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경시하거나 속물적인 이익만 추구하는 집단이 아니다”며 “이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은 우리나라의 의료시스템이 봉착한 지역 간 의료 격차, 필수 비인기 전공과목의 인력부족이라는 근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정책이기 때문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심도 있는 논의나 장기적인 차원에서의 계획이 아닌 미봉책의 결과가 심히 우려스럽다”며 “코로나 19 상황이 완전히 종식된 안정적 상태에서 정부와 의료계가 원점부터 심도 있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교육의 차원이라는 장기적 시각에서 문제를 논의하고, 국민건강과 지속가능한 복지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보건의료발전계획, 전문 인력 양성과 확충이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졸업을 앞둔 4학년 학생이 9월 1일부터 시작되는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철회하고, 의예과 학생부터 의학과 학생까지 수업과 임상실습을 거부, 휴학하여 졸업을 못하거나 유급을 당하는 불이익을 불사할 만큼 중대한 사안으로 바라보고 있는 학생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부탁했다.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평의회는 “우리는 젊은 의사와 의대생이 주장하는 ‘원점부터의 논의’에 대해 적극 지지하며, 정당한 주장을 하는 이들에게 불이익이 주어질 시에는 이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