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학장단, '응시생 90% 시험 거부-코로나 재확산' 감안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의대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한 의대생들이 의사국가시험 응시를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시험 날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정부는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을 9월 1일(내일)부터 10월 27일까지 예정대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이번 국가고시는 응시생 3172명 중 89%인 2832명이 원서 접수를 취소한 상태지만, 국시원 측은 학생들의 응시 여부를 개별적으로 재확인하며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 일동은 성명서 등을 발표하며 제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방안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선 상태다.

특히 코로나19 재확산 위기 속 2.5단계로 강화된 거리두기에 돌입한 상황에서, 국시에 참여하는 수험생·교수·직원 등의 안전도 우려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이하 KAMC)는 31일 '의사국시 실기시험 연기 호소문'을 통해 “응시생과 채점교수를 포함한 모든 참여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방역당국의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의 억제 방안에 부응하기 위해 의사국시 실기시험을 코로나 19 사태가 안정화 될 때까지 연기해야 된다”고 요구했다.

의사실기시험은 전국에서 응시자와 교수가 이동을 하며, 실기시험 특성 상 밀폐되고 좁은 공간에서 수험생·평가 교수·표준화 환자·도우미·관리직원 등 많은 인원이 하루 종일 머무른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로 많은 대화와 다양한 술기 행동으로 이루어진 수행 단위를 12개 방을 순회하며 수행을 함으로써 밀접 접촉을 하게 되며, 마스크를 쓰고 코호트 동선 관리를 하더라도 전국적인 감염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실기시험의 채점교수는 대부분 병원에서 진료를 담당하고 있는 임상교수이므로 코로나 입원 환자에 의한 격무 뿐 아니라 현재 병원의 일부 인력 파업으로 인한 병원의 의료공백을 최소화하는 필수 의료 인력에 해당한다.

이에 KAMC는 “만일 실기시험 참여 후 확진자가 발생하는 경우 의료진 감염으로 직결되고 격리에 따른 업무 복귀를 할 수 없는 경우 의료 인프라 붕괴를 가속화하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