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1차 투표 부결 이후 재투표 통해 파업 지속키로 결론
의학교육·수련병원 협의체와 논의한 잠정 합의안 결국 부결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전협 비대위)는 30일 전공의 파업 지속 여부를 놓고 재투표를 실시한 결과 무기한 파업을 지속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앞서 밤샘 협의를 걸친 대전협 비대위는 전공의 파업 지속 여부를 투표에 부쳤고, 의결권을 행사한 총 193명 중 파업 지속은 96명, 파업 중단은 49명, 기권은 48명으로 파업지속 의견이 우세했지만 과반수를 채우지 못해 부결됐다.

이어 진행된 재투표에서 의결권을 행사한 186명중 134명이 파업지속을, 39명이 파업중단을 선택하고 13명이 기권표를 행사해 파업 지속에 이르게 됐다.

대전협 비대위 측은 “모든 전공의는 대전협 비대위 지침에 따라 단체행동을 지속하라”면서 “대의원은 이후로 7일동안 모든 단체행동 관련된 주요 의사결정을 대의원의 의견을 수렴한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위임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전협 비대위는 의학교육·수련병원 협의체와 향후 대응방향에 대한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으며, 이 안을 놓고 밤샘 토론을 거쳐 투표에 붙였다.

합의안에는 앞으로 정부 정책을 ‘의·정 협의체’를 통해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하고, 만약 또다시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면 모든 전공의가 다시 업무를 중단하고 의대생과 병원들을 포함해 의료계가 함께 대응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대전협 비대위는 지난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정애 위원장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관련 법안 추진을 중단하고 향후 국회 내 협의기구를 설치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관련 법안을 여야 합의하에 처리하기로 했었다.

대전협은 앞서 언급한 합의안의 수용 여부를 놓고 2차례에 걸친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수용을 하지 않고 파업를 지속하기로 결정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