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진 의료정책 두고 "의대생, 전공의들에게 상실감 안겨줬다"지적
의료정책 철폐와 동시에 합리적 대안 제시 정부에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 의료정책과 관련해 기독의사회는 이러한 정책을 철회할 것과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또한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한 의대생, 전공의 및 젊은의사들에 대해 공감의사를 함께 밝혔다.

한국기독의사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기독의사회는 "정부가 추진중인 의료정책은 전문가 단체를 배제하고 이루어졌고, 실행 계획은 기회가 평등하지도 과정이 공정하지도 않게 기획되어 있다"면서 "정부지원없이 민간 기관에서 급여를 받으며 의료 업무를 주 80시간씩 인내하는 미래의료의 주역인 전공의와 정부 지원없이 힘들게 어렵게 의대 공부를 수행하고 있는 의대생들에게는 ‘미래’를 빼앗는 상실감을 안겨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독의사회는 "정부의 역할은 이들에 대한 지원이지, 압력이 아니다"라면서 "논의진행 과정에서 정부가 공권력을 이용하여 보여준 압력은, 평범한 의대생과 전공의를 극한 저항의 길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독의사회는 전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합리적인 대안으로 대화에 나설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이들은 "미래 사회, 한국 의료의 주역인 의대생과 전공의의 상실감과 분노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라"면서 "이들에 대한 탄압은 성실히 공부밖에 모르던 이들이, 이 사회에 대해 불공정함과 불신을 갖게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