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최대집 집행부 긴급대책회의 개최…정부 제안 협의체 불참도 논의
처벌 위한 ‘업무복귀·개시명령’-공정위 이틀 연속 방문조사 영향 미친 듯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대정원 확대 등 정책을 두고 반발한 의사들이 파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정부가 강경하게 대응하자 대한의사협회서 무기한 총파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는 27일 오전 긴급대책회의 개최하고, 정부가 제안하는 협의체 불참과 무기한 총파업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의협이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만남에서 복지부와 협의를 재개할 것이라는 약속을 했지만 이같이 강경한 카드를 검토 중인 것은 정부의 ‘업무복귀·개시명령’, 공정거래위원회의 방문조사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공정위에서는 지난 26일에 이어 오늘도 의협 임시회관을 찾아 현재 8층 회의실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의협에 따르면 공정위 관계자들은 주로 산하단체와 의사회원들에게 배포된 공문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주무직원들을 불러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

조사대상이 된 관련 부서는 총무학술국, 전략홍보국,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지원팀 등이라는 후문이다.

공정위에서는 추후 의협 내부자료를 검토하고 직원 조사를 통해 이번 의사들의 총파업에 있어 의원급 의료기관 사업자단체 금지행위 등 담합행위를 주도했는지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의협은 오는 28일 오후 6시 ‘범의료계 4대악저지투쟁특별위원회’의 기자회견을 통해 투쟁경과를 보고하고, 투쟁결의를 발표할 예정이다.

만약 정부가 정책 철회 등 입장 변화가 없다면 의협에서는 무기한 총파업과 관련 결정 사항을 발표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