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의 병원약사 리더십’을 주제로…12일 웨비나 시작, 13일부터 일주일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은숙)는 오는 12일 웨비나를 시작으로 13일부터 19일까지 일주일간 온라인으로 ‘2020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을 개최한다.

본 연수교육은 전국 병원 약제부서장들이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관리자로서 자질을 함양하고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매년 5월 중 2박 3일의 일정으로 진행돼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교육으로 열게 됐다.

‘새로운 시대의 병원약사 리더십’을 주제로 한 이번 교육은 8월 12일 실시간 웨비나와 13일부터 19일까지 일주일간 온라인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이은숙 회장의 축사와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의 축사 및 특강으로 시작되는 실시간 웨비나에서는 김영주 상근부회장의 ‘병원약사회관 진행 보고’, 병원약학교육연구원 한옥연 원장의 ‘병원 약제부서 실태조사 결과 보고’, 그리고 권은영 표준화이사의 ‘Medication Error 예방 가이드라인’을 준비했다.

표준화위원회(위원장 권은영)가 추진해 올 11월 발간 예정인 ‘Medication Error 예방 가이드라인’ 개정 사업 보고에서는 약품사용오류의 정의에서부터 의약품 조제 단계와 오류 방지 대책, 원인분석과 개선, 대응과 교육 및 훈련까지 가이드라인의 전반적인 구성과 특징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웨비나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올해 가장 큰 이슈인 코로나19 관련, ‘COVID-19에서의 약제부 업무 및 약사의 역할’을 주제로 주제발표 및 토론시간을 마련했다. 먼저 대구 계명대동산병원 김은주 약제센터장이 ‘COVID-19 지역거점병원에서 약국 업무 소개’ 제목으로 올해 2월 하순~6월 중순까지 4개월간 코로나19전담 병원으로 시스템을 구축 운영한 대구동산병원 운영 사례를 소개한다.

이어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강지은 약제부장은 ‘COVID-19 위기 대처 사례 발표’ 제목으로 재난해외응급의료지원, 킬레트라액, 렘데시비르 등 COVID-19 환자 치료제를 전국 의료기관에 공급한 사례 등을 발표한다. 2개 병원 발표 후에 관련 질의응답 및 참석자 간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은숙 회장은 “1년에 한 번 전국 약제부서 관리자들과 만나 현안 관련 교육, 정보 공유, 토론뿐 아니라 친목도 쌓는 시간이었던 관리자 연수교육을 대면으로 진행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지만, 그 아쉬움을 채워줄 수 있는 유익하고 알찬 강의들을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며 “또한 사정상 웨비나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웨비나 내용을 녹화해 관리자 연수교육 사이트를 통해 공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