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전문약사 지역사회에 활동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 고려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방문약료의 안정화를 위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노인들의 의료 패러다임이 입원 치료에서 만성 질환의 케어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의약품 정책연구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바른 약물 이용 사업을 통해 확인된 노인들은 최소 3가지 이상의 복합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다수가 5가지 이상의 약물을 최소 1회 이상 복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러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에게 약물검토는 필수적이다. 중복약물이나 약물 과량 복용을 막아 사전에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고령환자가 많아지는 만큼 다제복용 환자를 위한 약료는 많은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약사가 주축이 돼 의사와 의료진과 협업하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약사들은 환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약물 치료과정을 설계할 뿐만 아니라 약물 사용에 대한 교육이나 훈련, 정보제공 등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일본 역시 단골약사인증제도와 건강서포트약국을 통한 커뮤니티 케어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의사가 약사에게 환자의 가정 방문을 요청할 수 있도록 제도화돼 있으며 약사가 재택환자를 방문할 시 약제관리제도료를 받을 수 있다. 약사들의 적극적인 약료 활동이 이뤄질 수 있는 이유다.

이에 국내 또한 방문약료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약사들이 약국을 운영하면서 방문약료를 진행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올약사업에 참여했던 우해량 약사는 “방문약료가 보험급여화되는 것은 많은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며 “다만, 의료진들과 약사가 동등하게 환자의 약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노인약학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한 만큼, 약학대학의 정규 교과 과정 등에 노인 약료를 포함해 졸업 이후 지역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