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없는 지역 의대 신설 검토 가능성 제기되자 목포-창원 의대신설 가능성 높다며 제각기 다른 해석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여당과 정부의 당정협의에서 공공의대 이외의 의대신설 가능성을 제시하자 의대 신설을 원하는 지역구 의원들이 바람몰이를 하는 양상이다.

지난 23일 국회에서 개최된 당정협의에서 당정은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한 10년간 4000명의 의사인력 양성을 합의한 바 있다. 또한 해당 협의에서는 또한 의대가 없는 지역엔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하는 것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의대설립을 염원하던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자신들의 지역구에 의대 설립이 가까워졌다며 제각각의 해석을 내놓고 있다.

가장 환영의사를 보낸 곳은 전라남도, 그중에서도 목포다. 현재 전라남도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의료취약지역이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 및 병원이 없는 지역이다.

특히 목포의 경우 목포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이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으며, 지난 6월 22일에는 ‘목포 의대 설립의 필요성과 추진방안’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지난 6월 17일과 7월 1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에서 전남 지역 의대 설립 필요성을 수차례 질의해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긍정적 답변을 받아낸 바 있다.

또 비공개 당정청 회의를 통해서도 의료격차 해소, 지역간 균형발전, 공공성 등 의대가 없는 전남 지역 의대 신설의 긴급함과 절실함을 강하게 설득해 이번 당정협의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문했고, 여당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원이 의원은 전남지역 의대 신설을 명문화한 당정협의 발표에 대해 ”목포시민의 30년 숙원 사업인 목포 의대 설립을 위해 희망을 잃지 않고 청와대와 정부, 정당을 계속 설득해왔다“며, ”정부의 전남 의대 신설 확정으로 희망의 싹이 하나 텄다.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이 싹이 목포대 의대라는 큰 나무로 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창원도 당정협의결과를 놓고 창원 의대 설립의 긍정신호라면서 또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창원을 지역구로하는 미래통합당 강기윤 의원은 지난 23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으로부터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을 보고 받으면서 ‘의대 지역불균형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충분히 듣고 결정하는데 반영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강기윤 의원은 인구 천명당 의사 수가 경남은 1.6명으로 전국 평균(2명)보다 낮고 서울(3.1명)의 절반에 그쳐 경남 의료공백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창원시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100만 도시 중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창원을 거점으로 한 동부경남권 지역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창원 의대가 반드시 설립되어야 한다고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혔다.

강기윤 의원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치명률이 서울은 0.6%, 경기 1.8%인 반면, 대구 2.7%, 경북 3.9%로 수도권에 비해 지방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음을 밝히며, 의료취약지역에 의대가 신설되어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정부가 마련한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은 기존 의대에 정원을 추가하는 것으로 그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지역간 의료서비스 질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어렵다는게 강 의원의 설명이다.

강기윤 의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창원 의대 설립에 대해 긍정 답변을 받아냈다”면서 “앞으로 국회 차원에서 의료인력 증원에 대해 좀더 깊은 토론과 심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