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식약처
식약처, 제넥신 ‘GX-188E’ 바이오챌린저 선정국내 개발 첨단바이오의약품 신속 제품화 지원 프로그램 운영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첨단바이오의약품에 대해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바이오챌린저’에서 제넥신의 ‘GX-188E’가 선정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14일 국내 개발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신속 제품화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바이오챌린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바이오챌린저(Bio-challenger)란 혁신적인 개념과 기술을 가진 국내 최초 개발 첨단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제품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신청한 후보 제품 중 혁신성, 의료적 중요성, 실용화 가능성을 고려해 1개 품목을 최종 선정한다.

이번 선정 품목은 GX-188E으로 제넥신에서 개발한 유전자치료제이며 재발성 전이성 자궁경부암 치료제이다.

식약처는 국내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마중물 사업’을 2015년부터 추진해 왔으며 지난해 제정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8월 28일 시행에 발맞춰 첨단바이오의약품 제품화 지원을 위해 ’마중물 사업‘의 하나로 ’바이오챌린저‘를 올해부터 운영했다.

’바이오챌린저‘는 제품 개발목표 설정, 임상시험 및 상업화 공정 설계 등 개발 전 과정에 식약처가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제품 개발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되도록 하고 있으며 선정된 품목은 △전담 상담자 2인 지정 △신속처리 대상 지정을 위한 사전검토 △허가 신청 시 우선 심사 등 차별화된 지원을 받게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바이오챌린저’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첨단바이오의약품 분야에 있어 국내 기업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혁신적인 치료제의 제품화를 앞당겨 환자의 치료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민준 기자  tak2mj@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민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이진성 2020-07-14 11:18:41

    해외에 비해 너무 지원이 부족합니다
    제넥신에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유일한 dna백신 치료제   삭제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