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협조 제약사 리스트업 중…반품 협의체 구성해 해결 방안 모색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약사회와 의약품유통협회가 고질적인 문제인 불용재고 해결을 위해 협조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관심이 집중된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한약사회·의약품유통협회가 반품 비협조 제약사를 조사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내에 대응 방안을 도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유통업계에서는 우선 제약사 중 시범케이스를 지정해 반품 사업 추진 등을 고려하고 있으나, 방식과 해당 제약사, 또 품목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공동 반품 사업 등과 관련한 의견서를 약사회에 전달했으며 약사회 역시 해당 내용을 전달 받아 검토 중인 상황으로 수정사항이나 관련 의견 등을 첨부해 다시 전달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결국 약사회의 검토가 결정되면 유통협회와 함께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반품과 관련해 제약사 등을 지정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전망이다.

약국 불용 재고 문제는 약사회나 의약품유통협회 모두 고질적인 문제로 매번 집행부들이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지만 실질적인 해결을 보지는 못했다.

이에 지난해 약사회와 유통협회는 재고의약품 반품 가이드라인 마련과 의약품 반품과 관련된 주요 사항 등을 논의하고 제약바이오협회와도 통일된 가이드라인을 마련 등을 논의했다.

제약사마다 반품 기준이 너무 상이해 어느정도 통일된 반품 기준을 만들어 시장에서 혼란을 없애고 반품 프로세스도 보다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공적마스크 판매와 관련해 약국은 물론 이를 배송하고 있는 유통업체 등 모두 바쁜 시일을 보낸 만큼 사업 진행은 이뤄지지 못했다.

하지만 공적마스크가 점차 안정화 됨에 따라 반품 사업과 관련 된 내용 등이 공유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의약품유통협회 관계자는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은 약국은 물론 의약품유통업체에게도 큰 걸림돌이었다"며 "올해는 약사회와 함께 반품 협의체를 구성하고 반품 센터 구축 등을 구상하고 있는 만큼 반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