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법민 단장 “산업화 초점, R&D 예산 한자리에…기회와 위기 공존, 아이디어 모아 진일보하자”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6년간 1조 2000억 규모에 투자로 국내 의료기기 분야 발전을 위한 기술개발→제품화→임상·인허가 등을 전주기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범부처 사업이 본격적인 첫발을 내딛었다.

이번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진두지휘하는 김법민 사업단장(사진·고려대 바이오의공학부 교수)은 의료기기협회 전문지 출입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국내 모든 의료기기 국가 R&D 예산을 다 모았고 산업화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허브 역할을 맡고 싶다”며 “새로운 기회라는 희망도 있지만 이번에 해내지 못하면 끝이라는 절박함도 강하다”며 단장에 임명된 지 2달 동안 연일 강행군을 치르고 있다고 말했다.

범부처 의료기기 지원사업은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제품 개발 △4차 산업혁명 및 미래 의료 환경 선도 △의료 공공복지 구현 및 사회문제 해결 △의료기기 사업화 역량강화 등을 내역사업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제품 개발 및 의료비용 체계를 고도화하고 신규 의료기기 시장 창출 및 선점을 이루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공공복지 강화와 임상 및 인허가 과정 지원 등을 목표로 한다.

제안요청서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전략제품형(6년x연 10~20억), 품목지정형(4년 또는 5년x연 5~12억), 조기성과창출형(3년x연 3~8억), 핵심기술형(3년x연 2~3억), 선도기술개발형(3년x연 5~8억)으로 유형과 규모를 나눠 지원한다.

파급효과 제품을 대상으로 토탈 솔루션 제시와 필요에 맞춰 4년 내 출시할 수 있는 제품 개발, 3년 내 조기 출시 가능 제품 개발, 소재·부품·모듈과 요소 기술 및 프로토 타입으로 연계되는 핵심기술 개발, 신개념 의료기기 개발에 필수적인 핵심 기술을 집단 연구의 형태로 개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현재 추진과정에서 느낀 어려움을 묻는 질문에서 김법민 단장은 “각 부처 밸런스를 맞추는 것에 집중했는데, 먼저 2년을 담당하게 되는 첫 번째 간사는 산업부가 맡게 됐다”며 “부처들 간에 연계에 있어 어려운 점은 문화가 다르고 언어도 다르다는 점이며, 조율하고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은 길었지만 용어와 콘셉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제는 편해졌다”고 설명했다.

“영세 의료기기 이미지 개선, 국가와 의료계 힘 모아야”

이어 업체들에 숙원으로 글로벌 제품에 밀려 국내 의료현장에서 후순위로 활용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김 단장은 국가와 의료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법민 단장은 “영세화로 대표되는 (국산 제품) 이미지 개선은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고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해도 안 된다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저도 굉장히 많은 허들을 느낀다”며 “수가·인허가·임상 등이 대표적인데 공공조달 사업을 활용해서 필요한 부분을 채운다던지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중요한 것은 병원도 생각이 바뀌어야 하는 부분이고 파트너쉽을 가져야 한다”며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주목받은 진단키트를 비롯해 의료기기 분야에 인상이 좋아지는 것을 느꼈는데, 핵심은 결국 기획단계 부터 함께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며 MD와 기업 참여를 필수로 해서 지적재산권의 가치를 쉐어하는 구조를 선호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못 박았다.

혁신의료기기법과 연구중심병원 시너지, 임상 역할 크다

한편 비슷한 구조를 가진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을 비롯해 연구중심병원과도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는 기대감도 피력했다.

김법민 단장은 “신뢰도를 높이고 퀼리티를 키우려면 임상의 역할이 중요하고 테스트베드와 중계임상센터 등 인프라는 갖춰져 있는데, 임상의들과 지속가능한 역량 있는 기업들의 참여가 핵심이라고 판단된다”며 “선정 평가 작업에 있어 충분히 유도할 것이며, 시기가 문제가 될 수는 있겠지만 아이디어를 모아 진일보 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주목을 받고 있는 비대면 원격진료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원론적 입장과 함께 “원격 모니터링을 비롯해 현 시스템 안에서 수용 가능한 현장형 제품에 대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하고, 동시에 추후 발전된 사회상과 더불어 제도와 개편이 이뤄졌을 경우를 대비하는 스마트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투트랙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터뷰를 마치며 그는 “의공학과 교수 입장에서 학생들이 가고 싶은 기업들이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에 참여한 것이 여기까지 왔다”며 “이번 사업이 강하게 푸쉬하는 경향은 있지만 그만큼 노력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줬으면 좋겠고, 당장 유니콘은 아니더라도 탄탄한 기업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임기 2년 동안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