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임석 진료부원장, 서울시 제안에 전원지원상활실운영 등 감염병병원 기능 수행 계획 전달
감염병병원 기능 분절, 비 제도화 한계 지적과 함께 정부 제도적 지원 필요성도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축 예정인 NMC의 미국 공병단 부지 이전과 함께, 신축 이전에라도 NMC가 중앙감염병병원 기능을 수행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에 대해, NMC 관계자들은 환영의 입장을 밝히면서도 이를 위한 정부의 법·제도적 지원 필요성을 언급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이하 NMC) 중앙임상위원회는 29일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고임석 진료부원장

지난 28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 청사 기자회견에서 국립중앙의료원의 신축 이전 부지로 서울 중구 방산동 일대의 미국 공병단 부지를 제안하는 한편, 중앙감염병병원 신속 건립과 건립 이전이라도 국립중앙의료원이 실질적인 감염병 전문병원으로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고임석 국립중앙의료원 진료부원장은 “전향적인 박 시장의 제안에 대해 환영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갖는다”고 밝혔다.

현재 NMC는 2017년 보건복지부 고시에 의해 신축을 전제로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됐다.

NMC 측은 박 시장의 제안을 토대로 새 병원 완공 전 기간 동안에도 법률에 규정된 중앙감염병병원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강조했다.

고 진료부원장은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설치된 임시 격리병동 등을 상설화해 국립중앙의료원 본관 국가지정격리병동 외 분리된 건물과 시설을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운영하겠다”면서 “코로나19의 재유행 및 또 다른 신종감염병에 대응하는 역량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코로나19 유행 과정에서 설치된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와 특정 지역에서의 환자 폭증과 병상자원 부족(medical surge, capacity surge)에 대응하는 ‘전원지원 상황실’ 운영 등을 포함해 법이 정한 중앙감염병 병원의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이 NMC의 방침이다.

다만 이러한 기능이 아직은 분절되고 제도화 돼 있지 않아, 단독기관의 의지만으로는 작동할 수 없다고 NMC측은 지적했다.

고임석 진료부원장은 “보건복지부 등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법적, 제도적 협조와 투자,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