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미래건강연구소 ‘세계적 대유행 코로나19, 그 진실과 해법을 찾는다’ 무청중 세미나
의료계 “정부·단체·국민 등 신뢰를 바탕으로 위기소통 가능한 협력 거버넌스 마련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가운데, 이에 따른 해법을 찾고자 전문가들이 팔을 걷고 나섰다.

고대 미래건강연구소는 지난 31일 '세계적 대유행 코로나19, 그 진실과 해법을 찾는다'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고대 보건대학원 부속 미래건강연구소는 지난 31일 고대 미디어관 지하2층 스튜디오에서 ‘세계적 대유행 코로나19, 그 진실과 해법을 찾는다’ 무청중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펜데믹 선언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코로나19로 본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현주소 △유언비어 바로잡기 △코로나19가 바꾼 일상,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등을 주제로 내놨다.

먼저 윤석준 고대 보건대학원장은 “코로나19 펜데믹 사태로 지구적 풍경이 바뀌고 있으며, 전 세계가 장기전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운을 뗐다.

코로나19는 중국에서 창궐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인근 국가부터 미국·유럽 등 각지로 퍼지고 있지만, 사실 모든 나라가 비슷할 것이라는 진단.

천병철 고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바이러스가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는 미국·유럽 등은 중국에서 처음 전파되기 시작했을 때 관망세를 보였지만, 당시 우리나라와 큰 차이가 없었을 것이다”며 “우리나라처럼 초기 중국 입국자부터 검역 조치를 강화하지 않은 것이 차이”라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현재 국가별 치명률은 큰 폭의 차이를 보이지만, 이에 따라 어떠한 결론을 내리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광필 가천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나라별 보건의료시스템은 중요한 변수라 이에 따른 사망률 등은 달라질 수 있다”며 “어떤 의료시스템을 적용하고 반영하는지 등 각 나라마다 방역 방식은 제각각이다”고 꼬집었다.

천병철 교수도 “보건의료시스템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 계절적 요인 등이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명률에 큰 영향을 미칠 것”고 덧붙였다.

감염병 대응, 협력 거버넌스 구축 필요···'위기소통' 중요

이어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로 인해 벌어지는 음압 병실 부족 등 문제들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우선 메르스·사스 사태부터 꾸준한 논쟁거리였던 감염병 전문병원이 도마 위에 올랐다.

고광필 교수는 “대규모 감염자가 발생하면서 병상이 부족한 상황에 몰렸지만, 아직 여러 가지 이유로 제대로 된 감염병 전문병원은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그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원석 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대구·경북 생활치료센터는 의료기관처럼 해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초기 진통을 겪었지만, 의료 체계가 마비되는 것은 완화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번 감염병 위기상황은 수도권이 아닌 대구·경북 지역 중심으로 환자들이 몰려 다른 지역 의료진을 투입할 수 있었던 반면, 만약 그렇지 않았을 경우 큰 혼란을 초래했을 것이라는 설명.

윤석준 교수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역사회 중심에서 멈추면 다행이나 이외 지역에서 계속해서 터진다면 의료시스템 편중이 수도권으로 쏠려있어 다른 차원의 문제가 생길 것이다”며 “우리 사회나 정부가 어느 정도 대처 능력이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우려를 표했다.

결국 과거의 아픔을 교훈 삼아 전염병이 다시 올 때를 대비해, 의료자원 배분이나 중증환자 분류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또한 정부·단체·국민 등 모두 신뢰를 바탕으로 한 '위기 소통'이 중요하며, 사회적 합의를 통한 협력 거버넌스가 마련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확진 환자들이 겪는 심리적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커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백종우 경희대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코로나19 확진 환자들은 격리되는 생활을 비롯해 개인정보의 노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까 생각하는 죄책감 등으로 큰 고통을 받는다”며 “자살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 것들이 코로나19와 함께 급증한다”고 염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OECD 국가 중 대한민국은 자살률이 굉장히 높은 편인데 코로나19로 정산건강 문제가 더욱 악화되고 있어 정신 방역을 고민해야 할 때다”며 “이를 위해 경제적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발견, 복지 서비스와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