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IT
필립스, 감염병 예방 '구강건강' 중요성 강조마릴린 워드 박사 “전신건강과 연관성, 플라그 제거 필수…질병 위험 낮춰”
바람직한 양치 습관 지원 소닉케어 음파칫솔 ‘다이아몬드클린 스마트’ 주목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최근 한국 사회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세균과 바이러스는 물론, 개인위생과 감염병 예방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여기에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기업 필립스가 개인위생 관리에 대표 격인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못지않게 각종 감염병 예방을 돕는 구강건강과 안전한 양치 습관을 강조해 주목된다.

필립스 미국 본사 헬스테크 부문 글로벌 임상 및 치과 과학 담당 이사 마릴린 워드 박사<사진>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구강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전신건강과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이라며 “치의학계에서는 이미 많은 연구들이 치주질환과 당뇨병·심장병·뇌졸중과 같은 특정 전신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내고 있다”고 말했다.

구강건강은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절대적이다. 각종 칫솔을 사용해 하루 2번, 최소 2분 이상 양치·치실질·치아 사이사이와 혓바닥 닦기 그리고 충치나 치주 질환을 유발하는 플라그와 박테리아 제거는 구강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전부 중요한 요소다.

질병 위험 낮추는 플라그 제거…음파칫솔 수동 대비 효과적

그는 “올바른 칫솔로 플라그와 구강 세균을 매일 깨끗이 제거해 구강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전반적인 질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닦으면 구강세균은 대부분 깨끗이 씻기는데,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구강 내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를 발생시킨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현상이 대표적인 징후. 플라그는 쌓이기 전에 최대한 빨리 깨끗하게 닦아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치주염으로 이어지게 되고 치주염은 구강 내 조직을 파괴하고 뼈를 부식시킨다.

결국 구강건강의 비결은 플라그 제거다. 필립스의 임상 연구에 따르면 음파칫솔은 치아의 플라그, 치아 사이의 플라그, 잇몸선 위 플라그 그리고 칫솔모가 닿기 어려운 부위의 플라그 등을 제거하는데 일반 수동 칫솔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었다.

더불어 마릴린 박사는 ‘습관’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치과의사로서, 환자들 스스로 양치법이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습관은 자연적으로 형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음파기술의 도입은 환자들이 구강건강에 좀 더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기회”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체계적 구강건강 관리 솔루션 ‘다이아몬드클린 스마트’

필립스 소닉케어 다이아몬드클린 스마트 루나블루

환자들은 치과를 방문할 때 스스로 제대로 이를 닦고 있는지 궁금해 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지침을 알고 싶어 한다. 필립스 소닉케어 제품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마치 치과 의사와의 전문 상담과 같이 체계적으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표 제품인 다이아몬드클린 스마트의 본체에는 양치 권장 시간인 2분 동안 양치를 하지 않을 경우,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는 스마트 센서가 내장돼 있다. 특히 이를 너무 세게 닦거나 제대로 닦이지 않은 부분 있는 경우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등 더 나은 구강건강 개선 효과를 위해 실시간으로 양치 습관에 대한 피드백을 준다.

여기에 소닉케어 앱은 구강건강을 능동적으로 관리하고 양치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이를 기반을 둔 분석을 제공한다.

한편 필립스는 글로벌 헬스케어 회사로서 다수 대학 및 연구기관과 일하고 있으며, 이들과 함께한 연구를 기반으로 새로운 모델과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개발하고 임상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구강 분야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과들로 돌아오고 있다.

최근 세계적인 치의학 학술지 JCD(Journal of Clinical Dentistry) 특별호에 실린 임상실험 결과가 필립스 소닉케어 기술의 이점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임상연구를 통해 소닉케어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끔 보조하고, 구강건강 관리에 있어서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을 증명했다.

인터뷰를 마치며 마릴린 박사는 “소닉케어 다이아몬드클린 스마트는 혁신적인 음파기술로 치주질환 예방에도 아주 효과적”이라며 “개인적으로 예방적 치료가 구강건강과 사람들의 전반적인 건강의 비결이라고 생각하며 필립스는 강점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날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과 복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과 결합된 진료가 업계에서 점점 더 많이 보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브랜드와 치과 의사 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혁신을 필립스는 실현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