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 안미선·강석윤·최진혁 교수팀, 전이·재발된 위암 치료 결과 비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위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된 경우 표준 치료로 고식적(완치 목적이 아닌 생존율 향상과 증상 완화를 위한) 복합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지만 고령이나 전신 상태가 저하된 환자의 경우는 단일항암 치료도 고려할 만 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아주대병원 종양혈액내과 안미선·강석윤·최진혁 교수팀은 2004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11년동안 아주대병원에서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으로 진단받고, 1차 항암치료를 시작한 687명을 대상으로 생존기간과 예후인자를 분석했다.

연구결과 75.8%에 해당하는 521명이 복합요법치료를 받았고, 중앙생존기간(대상이 되는 환자들의 생존기간을 순서대로 나열했을때 중간값)이 전체적으로 복합요법은 11개월, 단일요법은 8개월로, 복합요법의 생존기간이 유의하게 더 길었다.

반면 예후인자들을 분석한 결과, △ 고령환자 △ 전신 수행상태가 저하된 환자 △ 항암치료 전에 수술적 절제를 시행 받은 환자 △ 혈소판-림프구 비가 높은 환자의 경우, 두 치료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특히 연령대(70세 이상 vs 70세 미만)별로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70세 이상 환자군에서 중앙생존기간이 복합요법은 9개월, 단일요법은 8개월로 생존율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즉 70세 이상 고령 환자나 전신 수행상태가 저하된 환자 등에서는 단일요법이 복합요법과 비슷한 치료효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할 수 있다.

안미선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의 전이성 혹은 재발성 위암 환자에서 복합요법이 표준치료임을 재확인하고, 아울러 독성이 많은 복합요법을 잘 견디지 못하거나 합병증 발생비율이 높은 고령이나 전신 수행상태가 저하된 환자의 경우 복합요법이 아닌 단일요법이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또 “고령 환자, 전신상태가 저하된 환자 등에서 최적의 항암치료를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복합요법과 단일요법을 비교하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덧붙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지난 3월 국제 암 학술지 ‘BMC(BioMed Central) Cancer’에 ‘위암의 고식적 항암치료에서 복합항암화학요법과 단일항암화학요법의 비교’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