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고사 직원 봉급-의료기관 운영비만 나와도 천만다행…코로나 장기화되면 도산 위기 우려
정부 전년도 대비 급여 선지급 미봉책 불과…세제 혜택-고용 등 현실적 대책 마련돼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수익은 고사하고, 간호사 급여와 의원 운영비만이라도 유지되면 다행이예요.”

‘코로나19’ 감염 사태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환자 수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경영난에 허덕이는 소규모 병의원들의 이같은 곡소리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특히 과별 특성에 따라 최소 30%에서 최대 70%까지 환자가 줄어든 것으로 알려져 개원가에서는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대한개원의협의회 김동석 회장에 따르면 개원가의 경우 평균 내원 환자 수가 절반 수준으로 급감하면서 도산 위기까지 몰리는 실정이다.

게다가 외래뿐만 아니라 급성이 아닌 예방적 차원의 검진도 사실상 ‘제로(zero)’에 가까워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는 것.

김동석 회장은 “평균적으로 환자가 절반 수준이 급감했는데 시술이나 검진 등 행위 자체도 없어 심각한 상황”이라며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일선 개원가는 도산 위기를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비인후과의 경우 가장 심각하다는 후문이다. 70%까지 환자가 급감해 대부분 의원이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비인후과 한 개원의는 “국가적인 감염병 사태라는 특수성을 이해하나 이번 주는 환자가 거의 없어 심각했다”며 “적자를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현장을 이해하는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책이 절실하다”라고 토로했다.

그나마 내과의 경우 혈압약이나 당뇨약을 처방받기 위해 만성질환자들이 꾸준히 내원하지만 외래가 급감한 것은 마찬가지다.

내과를 운영 중인 한 개원의는 “반토막이다. 그냥 딱 환자가 절반으로 줄었다”며 “최근 일부 의원에서는 환자가 너무 없어 간호사를 무급으로 휴가 보내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신경외과병원을 운영 중인 한 원장도 “현재 최악의 상황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적자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홤임은 분명하지만 이같이 3달 이상 유지된다면 사실상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고 호소했다.

물론 정부는 지난 15일 의료기관의 경영상 어려움을 돕기 위해 신청한 의료기관에 한해 전년 동월의 평균 요양급여비용 청구 금액의 90∼100%를 선지급하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으로 청구금액 조기지급 제도와는 다른 정책으로 예를 들어 2020년 4월에 전년도인 2019년 4월 청구했던 요양급여비용의 90%를 선지급 받게 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게 개원의들의 지적이다. 결국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격’인데다 비급여로 수익으로 의존하는 병의원의 경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개원의들은 보다 현실적인 정부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급여 선지급은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효과를 거둘 수 있겠지만 개원가의 경우 큰 도움이 안 된다”며 “실질적인 세제 혜택이나 인력에 대한 지원 등이 현실을 반영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