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의학회·역학회, '지역사회 대응 필요 선 넘었다' 지적
'휴교·휴업'도 비효율···과도한 공포 조장 2차 피해 우려 

(좌측부터) 홍윤철 대한예방의학회 기획위원장, 감신 대한예방의학회장,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기모란 한국역학회 편집위원장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의학계의 '신종 코로나 대책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과도한 공포 조장으로 비효율적인 대응이 만연하다"는 입장을 표하며, 전 사회적 협력·실천을 강조하고 나섰다.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는 신종 코로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10일 15시 서울의대 기초연구동 5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국민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학회에 따르면 최근 가짜뉴스와 왜곡된 정보에 따른 국민들의 불암감이 확산되면서 불필요한 대응에 대한 요구도 높아 2차 피해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국역학회 김동현 회장은 “확진자가 다녀간 지역 인근을 폐쇄하는 것은 공중보건 측면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라며 “바이러스가 해당 공간에 남아 있어도 5초 이내 바닥으로 앉게 돼 하루 정도면 바이러스가 남아있을 확률은 제로(zero)”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국 내부적으로 감염병 확산이 잦아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직 초기 상태에서 불필요한 과잉 대응으로 에너지를 소진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역학회는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휴교·휴업 등이 공중보건학적 조치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국역학회 기모란 편집위원장은 “휴교가 효과가 있는 경우 공기 전파 감염일 때 혹은 아이들 대상 감염일 때다”라며 “모든 학교를 한꺼번에 휴교를 해야지 일부 학교만 휴교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또 김동현 회장은 “학부모들의 심리적인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휴교를 하는 것은 지역사회 경제난 등 더 큰 불안과 문제를 초래한다”며 “불필요한 심리적 공포에 의해 문을 닫는 것은 공중보건학적 조치로 적절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역학회는 외국인 입국 제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예를 들어 중국 내 한국인 환자가 발생한다면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기모란 편집위원장은 “국내 확진자 27명 중 중국 우한시 방문한 환자가 절대적으로 많다”며 “중국을 입국 금지하고 폐쇄하면 중국 내 한국인이 증상이 보였을 때 돌아오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방역당국에서 타국을 거쳐 입국하는 사람의 경우 자가격리를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어 우선순위를 둬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회장은 “공중보건위기상황은 100% 준비될 수 없어 이것을 이겨내는 것은 결국 사회의 역량이다”라며 “시민들의 참여와 전문가의 노력, 정부당국 신뢰가 어우러지는 단합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역학회는 성명을 통해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이 공식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정확한 정보에 대한 신뢰 ▲과도한 불안 조장과 과잉대응 금지 ▲비전문가들의 백가쟁명식 해결책 불필요 ▲환자와 접촉자 등에 대한 낙인 금지 ▲자발적 신고와 후속조치 협력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