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피해 지원방안 확실히 마련하라’…‘재정당국 협의해 방안 확립’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 정부가 의료기관의 피해를 적극 보상해주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는 정세균 국무총리 임석 하에 본부장 주재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환자가 병원내로 유입되거나, 의료진이 노출되어 발생할 수 있는 병원 내 전파위험을 차단하기 위하여, 보건소 및 의료기관의 선별진료소 운영에 대해 다시 한 번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정세균 국무총리는 “환자 조기발견 및 감염전파 차단을 위해서는 민간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대응이 매우 중요하나, 민간 의료기관은 환자 발생 시 병원 폐쇄, 환자 기피 등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중수본에 민간 의료기관이 정부 방역에 적극 동참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 지원방안을 확실히 마련, 민간 의료기관이 안심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박능후 중수본 본부장(복지부 장관)은 “의료기관이 감염예방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고, 감염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 운영이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손실 등 의료기관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재정당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회의 종료 이후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브리핑을 통해 “의료기관과 의료계의 업무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선별진료소의 운영이나 확진환자의 치료, 접촉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에 임시폐쇄나 소독 등 방역과 관련된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고 상황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이어 “중국입국자 등에 대한 주의깊은 진료와 의심환자 발생 시 신고 등과 같은 일상적인 진료과정에서의 추가적인 부담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오늘도 현장에서 묵묵히 업무에 임하고 계신 모든 의료인들과 의료기관종사자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 부본부장은 “(의료기관 등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추진하는 방안과 관련) 재정당국과 협의중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지원방안을 확립해 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