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생보재단, 취약계층 집중 지원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과 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회장 황연옥)가 금년에도 ‘태아건강검진 지원사업’에 나선다.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65%이하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양수검사, 융모막 융모생검 등 비급여 검사비를 1인 최대 100만원이내며, 실비 지원 상시 접수후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태아건강검진 지원사업’은 지난해 8월부터 실시되면서 임산부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검사비를 지원한 임산부의 나이, 검사사유 등을 분석한 결과 임산부 나이는 평균 35세~39세 48%로 가장 많았으며 그 중 최고령 산모의 나이는 45세였다.

검사사유는 고위험군진단 임산부 70%로 가장 높았으며 35세이상 고령산모인 경우 27%로 그다음으로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간 산전 기형아 검사는 고가의 비용으로 임산부에게 큰 부담이 되었고 많은 임산부가 검진비 지원을 원한데 반해 충분한 지원이 없었다.

2018년 인구보건복지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조사대상 임산부의 56.6%가 태아검진비 지원을 가장높게 희망했다.

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 정신숙 본부장은 “검진비 지원으로 기형아 출산에 대한 임산부의 심리적 부담과 스트레스가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인구보건복지협회, 아이사랑홈페이지, 맘맘맘서울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