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 환자 신속한 진단, 치료 기대…마스크 하루 1000만개 이상 생산 가능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감염관리 강화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선별 진료소를 기존 288개에서 532개로 확대하고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제조업체와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는 2일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회의를 개최하고 전국에 선별진료소를 기존 288개에서 532개(2월 1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선별진료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환자가 의료진이나 일반환자에게 노출돼 발생할 수 있는 의료기관 내 전파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응급실 또는 외래 진입 전 외부공간에 설치하는 진료공간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선별진료소 확대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 환자가 신속하게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제조업체와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이며, 24시간 공장을 가동하여 하루 1000만개 이상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마스크 수급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매일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전체 제조사의 마스크 재고량은 약 3110만 개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마스크 생산을 위한 주요 원자재인 부직포는 대부분 국내에서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원자재 공급업체에 대해서도 생산․공급 상황 등을 점검 중에 있다.

이와 관련,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수급선 다변화, 국내 생산시설 최대가동 등을 통해 조달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온라인 모니터링 결과 폭리 등 시장 교란 의심업체와 도매상 등에 대해 집중 점검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로 적발된 경우 2년 이하 징역, 5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감염 예방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의료기관 등 집단시설 종사자의 업무배제나 이용자의 감염관리 기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침을 제시하고 감염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중국에서 입국 후 14일간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등의 집단시설 및 각종 돌봄서비스에서의 업무 배제 또는 이용(등원) 중단을 지침으로 권고한다.

또한,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집단시설 방문객에 대한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입소자에 대한 정기모니터링, 감염예방수칙 준수 및 환경소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