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학회, 책임지도전문의 운영-정착에 학회 차원 희생-재원 조달 어려움 강조

왼쪽부터 윤동섭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노성훈 회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국내 최초로 책임지도전문의 제도를 도입한 외과학회가 안정적인 제도의 정착을 위해 미국·영국 등 선진국과 같은 제도 지원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외과학회(회장 노성훈, 이사장 윤동섭)은 31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제71차 국제학술대회 개최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윤동섭 이사장은 학회의 주요 추진 목표인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거론하면서 타 학회에 비해 앞선 모범적인 제도 마련과 선도를 위해 희생을 감수하고 있음을 밝혔다. 실제 대한외과학회는 책임지도전문의 제도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정부 지원없이 시행하고 있다. 책임지도전문의는 수련교육 프로그램의 총책임자로서 전공의의 전체 수련과정을 감독하고, 전공의 및 지도전문의를 관리·감독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이밈 미국과 영국 등에서는 ‘Program Director’라는 유사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희생적 노력은 한계를 보일 수 밖에 없다고 학회는 주장했다. 노성훈 회장은 “학회에서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요즘은 쉽지 않다. 수련에 들어가는 금액이 수천만원에서 1억원이다. 그 재원은 회장단에서 기부형식으로 1년에 50만원 가량을 낸다. 일반회원들에게도 모금하는게 연간 천만원 정도고 참여인원이 많지 않다”면서 “그러나 기부금이 점점 고갈되어가고 기부도 공정위 차원에서 제한이 많다. 학회에서 하는 것에는 상당한 한계가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길연 대한외과학회 수련교육이사(사진)는 “책임지도전문의의 경우 해외는 일을 조금 덜하도록 배려해 준다. 영국은 30%를 줄여주고 그에 대한 손실금의 보상책을 국가에서 제공한다. 미국은 영국 수준은 아니더라도 애초에 급여를 많이 준다”면서 “결국 양질의 의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책임지도 전문의 정착이 필요하다. 국가가 보건의료를 책임지는 면에서 제도적 보상·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