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의원, ‘한약사들 마약류 등 전문약 교육 부재로 국민건강 우려’

한약국 자료사진, 해당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일반약 판매를 두고 약사-한약사간 갈등이 마약류 의약품 판매로 옮겨붙을 전망이다. 복지부가 현재 마약류 의약품을 취급하고 있는 한약국에 대한 개선의지를 드러낸 것.

2일 오전 진행된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김순례 의원은 박능후 장관에게 한약국내 마약류 취급에 대해 개선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약국내에서 한약사들은 마약류 의약품에 대한 취급이 금지되고 있지만 약사들을 고용해 사실상 마약류를 취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심평원의 '향정신성의약품 공급내역' 자료에는 따르면 지난 3년간 약사가 약국장으로 있는 한약국에 마약류 의약품 공급량은 지난해 기준 175만여개다. 마약류를 취급한 한약국 숫자도 지속적으로 늘면서 2016년 26개소에서 2018년에는 32개소로 늘어났다. 심지어 전문약도 34곳의 한약국에서 58만여건을 취급하고 있는 상황.

이에 김순례 의원은 "한약국의 마약류 및 전문약 취급 건수 증가세를 보면 한약사의 마약류 의약품 등 전문약에 대한 교육이 부실해 우려될 수밖에 없다"며 "대부분 약국장인 한약사가 약사를 고용해 운영하는데 근무약사는 한약사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피고용인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정책실패로 한의약분업이 좌초되고 한약사라는 불분명한 집단이 남아있는 상황임을 감안, 한약국에서는 마약류 및 전문약 취급을 규제하는 것은 물론 한의약 분업에 대해 조속히 결론을 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박능후 장관은 "마약류 취급 문제는 식약처가 관리하고 있으니 식약처와 협의해서 사각지대가 없도록 관련 의견을 검토하겠다"면서 "또한 현재 운용중인 첩약 급여화 협의체를 통해 한약국내 마약류 취급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