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본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토론회 – 보편화되면 제도도 고칠 수 있어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는 사회복지와 보건의료를 합치는 거대 영역이지만 우선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지내는 것을 도와주는 낙상방지 활동처럼 단순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건보공단 광주본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토론회 기념

이는 복지부 임강섭 커뮤니티케어 추진팀장이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가 26일 개최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토론회에서 커뮤니티케어의 범위에 대한 질문에 답변한 내용이다.

그는 낙상방지 커뮤니티케어와 함께 근육의 소중함 일깨우기 커뮤니티케어 활동이 ∆병원으로의 입원 시기를 지연 ∆요양기관 장기입원에서 집으로 오기 ∆급성기병원에서 요양병원으로 가지않고 집으로 가기(일명 길목차단형) 등 살던 곳에서 사는 커뮤니티케어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의 의료전달체계에서 이러한 커뮤니티케어 활동이 매우 어렵다”는 질문에 대해 “커뮤니티케어는 의료전달체계 등 모든 법과 제도가 완벽하게 되었을 때 시행하는 것은 아니다”며 “반대로 커뮤니티케어가 기반이 잘 구축되고 보편화된다면 법과 제도도 고쳐지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고 본다”고 역설했다.

또한 임 팀장은 “커뮤니티케어가 보통의 시범사업이 아니고 선도사업이다”며 “커뮤니티케어의 3대 축인 정부(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건보공단이 서로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성공적 수행을 이뤄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광주광역시 한의사회, 광주광역시 약사회, 광주여성소비자연합, 광주여성단체협의회, 광주전남 소비자시민모임, 동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광주복지재단, 광주광역시서구청 복지정책과, 전주시청 복지정책과 등 100여명의 관계자들이 모여 토론과 학습 시간을 가졌다.

이원길 광주지역본부장은 “지역실정에 맞는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의 융합 서비스 모델 개발 등 사업 추진에 있어 공단의 역할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사업의 중요성과 당위성을 인식하고 지역민에게 전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