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사망자 전년 대비 9.7% 증가…대책 이행 상황 점검·포용적 복지 정책 지속 추진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작년 한 해 자살사망자가 전년보다 약 10% 증가한 것과 관련, 대책 마련에 나섰다.

보건복지부가 24일 제시한 2018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2018년 자살사망자는 1만3670명으로 2017년보다 1207명 증가(9.7% 증가)했다.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26.6명으로 9.5% 증가(`17년 24.3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지난해 자살사망자수가 증가한 것과 관련해 앞으로 보다 정확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필요할 경우 관련 대책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자살은 다양한 제도적, 사회적, 개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한두 가지의 요인만으로 정확한 설명이 어렵다”면서도 “다만 지난해에는 언론을 통해 보도된 유명인 자살사건이 다수 있어 모방 자살 효과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외 자살에 대한 허용적 태도 증가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장영진 복지부 자살예방정책과장은 “정부는 지난해 자살사망자수가 증가한 것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국무총리 주재 자살예방정책위원회(9.9)에서 결정된 국가행동계획 보완대책 등 보다 효과적인 자살예방정책을 적극 추진하되, 대책이 현장에서 효과를 내고 있는지 국무조정실 등과 함께 주기적인 현장 점검 등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와 함께 경제적 취약 계층 등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자살로 내몰리지 않도록 하는 포용적 복지 정책도 지속 추진하겠다”면서 “자살예방은 종교계, 언론계, 재계, 노동계, 관련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이 함께 노력해야 하는 사회적 문제이므로, 향후 생명존중정책 민관협의회 등을 통해 실천 가능한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