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철 산부인과학회 이사장 “현안 해결 지속 노력…합리적 의견과 대책 제시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120만명 출산 시대에서 30만명으로, 저출산의 벽 앞에서 학회는 붕괴 직전이다. 하지만 지속적 논의와 참여로 회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동시에 전문가단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야 한다”

김승철 대한산부인과학회 이사장<사진>은 20일 추계 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저출산 가속화 속 분만 인프라 확보를 위한 학회 대책 및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부의 각종 보장성 강화 정책이 산부인과 진료 환경 및 분만 인프라 붕괴에 미칠 영향이 여전히 크다는 지적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학회는 양 산부인과의사회, 보건복지부와 한자리에 만나 산부인과 추가체계의 문제점과 현안을 논의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한 의정간담회를 정기적으로 마련했다. 현재 산부인과 분만인프라 재건을 위한 보험 급여 관련 특단의 대책을 기대하게 됐다.

김승철 이사장의 임기 출범 직후부터 계속되어 온 보험위원회 워크숍과 상대가치 워크숍을 통해 학회 보험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보험 업무의 전문성을 증대시켜 왔다.

이외에도 저출산과 분만취약지 등 분만 인프라 붕괴에 대한 대책, 상대가치 2차개정, 포괄수가제 개선, 임산부 상급병실 급여화 대책,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 등 각종 산부인과 관련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했다.

김승철 이사장은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이 환자들의 진료비 부담은 줄이고, 의사들의 안정적인 진료 환경을 보전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합리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등 학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그는 2년간의 임기를 마무리하며 결국 해결하지 못한 양 산부인과의사회 문제에 대해 안타깝다는 입장과 함께 무조건 해결해야 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던졌다.

김승철 이사장은 “최대집 의협회장까지 나서며 중재되나 했지만 여전히 평행선을 걷고 있다. 여론조사에 이어 회원총회 이슈까지 있었지만 합의 내용은 무산됐다”며 “그래도 두 개의 산부인과로 가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상임이사회 보다 상위라고 할 수 있는 회원총회를 통해 해체를 거치더라도 하나로 가야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