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원·병원 간호
간대협, 간협의 간무사 투쟁 무대응에 부정적 입장김도건 회장, "간무사에 대한 간협의 무대응 전략으로 이득 얻은 것이 무엇인가" 비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간호조무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인정하는 의료법 개정안의 통과를 위해 간호조무사들이 오는 10월 23일 연가투쟁을 계획한 가운데, 간호협회는 간무사들의 움직임에 큰 대응을 하지 않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같은 간호협회의 무대응 전략에 대해 간호대생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한간호대학학생협회(이하 간대협)는 오는 10월 5일 국회 앞에서 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무협)를 법정단체로 인정하는 의료법 개정안에 반대하기 위한 총궐기 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총궐기 대회의 슬로건은 ‘국민건강 전문간호’다.

간대협의 이번 총궐기 대회는 오는 10월 23일로 예정된 간호조무사 연가투쟁을 겨냥한 것이다. 

간대협 김도건 회장은 “간호대생들은 미래에 간호사가 될 사람들인 만큼 (개정안 통과 시) 간무사의 지위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깊었다. 또한 업무범위 명확화 논의 이전에 법정단체가 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판단하에 총궐기를 계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간대협은 현재 집회 신고를 마쳤으며, 간호학생을 비롯하여 전국 간호계 종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총궐기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총궐기 대회는 대한간호협회의 도움 없이 간호학생들만의 힘으로 이루어진다. 

이번에 간대협이 자체적인 총궐기 대회를 결정하게 된데에는 간협의 무대응 전략이 또다른 원인으로 작용했다. 

간대협 김도건 회장은 “간무협의 투쟁적 행보와 다르게 간협이 움직이지 않은 것이 자체적 총궐기 실시 필요성을 느끼게 된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실제 간무협의 적극적인 투쟁행보에 지속적으로 대응해오던 간협은 지난 한달 간 성명서를 포함해 어떠한 대응 행위도 취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간협의 '무대응 침묵' 전략은 자칫 맞대응으로 인해 간협이 법정단체가 아닌 간무협과 동등한 지위의 단체로 보여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것이라 간호계 관계자들은 추측하고 있다.

김도건 회장은 이 같은 추측이 사실일 경우, 전략의 실효성에는 회의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은 "어느정도 일리는 있다고 보나 실제 간협의 무대응 전략으로 지금까지 이득을 얻은 것이 무엇인가 묻고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제는 우리들의 목소리를 내야할 때가 왔다. 간호사의 전문성과 권리를 인정받고,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총궐기와 관련해 간대협은 전국의 간호학과를 비롯하여 병원별 간호부, 학교 총장실 등에 공문을 발송해 본격적으로 총궐기에 대해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에서 일하는 선배 간호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재원 기자  jwl@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얼마나 더러운 세상 2019-09-16 09:58:13

    얼마나 사람을 이러면 학생들 재고 찌르는건 불법이아니고 자격증있는간호조무사가 하는건 불법이라고 울부짓는 간호사들의 의식 간호사편하게 일하고 싶을때는 다 시키고 인증할때는 하지말고 누가 알리오 단추를 잘못 끼웠으니 학원을 간호사들이하고 병원에도간호사들의세계
    수십년을 해도 자격증이 자격증다운 효능이없고 종이쪼가리 취급받는것을 보건복지부관리한다고 하지만 한 맺힌 간호조무사들의 맘을 누가 알아주리오   삭제

    • 어느나라도 2019-09-16 07:37:28

      조무사협회 회장님이 운운하는 미국이나 일본이 언제 간호사업무 조무사업무 구별도 없던가요? 우리나라는 인건비 아껴야된다고 조무사를 써야된대요. 중소병원에 사실 조무사인건비나 간호사인건비가 대학병원을 제외하고 거의비슷합니다. 실제로 중소병원에 간호사월급이 더적은경우도 있고요. 간호사 의 지위가 어디인가요? 혹시 조무사 보조업무인가요?   삭제

      • 조무사들의 억지주장에 2019-09-16 07:34:28

        간호협회가 그동안 제대로 일한게 뭐죠? 대학병원급 에서는 태움으로 간호사가 자살하고 정신과치료받고 중소병원같은 작은병원은 조무사랑구별없이 심지어 조무사밑에서 일하고 월급이나 일하는 환경은 열악해서 일할수없어 떠나고 각종 컨프런스다 교육이다. 병원회식이다 쉬는날에 출근해서 일하고 중소병원은 10년을 일하나20년을 일하나 간호사월급도 오르지도 않고 넌 간호사니깐 더희생해야된다는 마인드만있고 이제 간호전담인력이라고 조무사가 간호사업무를 명백하게 침범하는데 왜 항상 침묵으로 일관하나요?   삭제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