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해외 제약
노바티스 면역치료제 R&D 제휴경구 cGAS/STING 통로 억제제 개발 목표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노바티스가 IFM 쎄러퓨틱스의 IFM 듀와 면역치료제 연구·개발을 위한 독점 협력 및 옵션 제휴를 체결했다.

 IFM 듀는 다양한 염증 및 자가면역 질환 치료를 위한 경구 cGAS/STING 통로 억제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바티스는 전임상 개발 말기까지 연구개발 비용을 대고 IFM 듀를 최대 8억4000만달러에 인수할 옵션권을 얻게 됐다.

 10년 전에 발견된 cGAS/STING 통로는 선천 면역계 내에서 세포의 위험 신호인 세포질 DNA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며 STING-의존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이 통로에 변이가 일어나면 과잉 인터페론/사이토카인 신호를 통로로 하는 다양한 중증 자가면역 질환을 일으키는데 그 예로 아이카디-구티에레스증후군(AGS), STING-관련 혈관병증, 일부 전신 홍반 루푸스 등 희귀질환이 있다.

 아울러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등 일탈적인 cGAS/STING 활성화는 NASH, COPD, 노인성 황반변성, 파킨슨병 등 더욱 흔한 질환의 배후가 되기도 한다.

 현재 IFM 듀는 2021년 임상시험을 노린 저분자 STING 길항제와 저분자 cGAS 억제제 등 2개 전임상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김자연 기자  natur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자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