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트랙 전략세운 의협, 세 과시한 약사회 등 각 단체들 정치력 결집에 나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보건의료단체들이 내년에 치뤄질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치세력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각 단체들은 다가오는 총선을 기회로 삼아 정치적 역량을 결집해 직능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 한편, 주요과제들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보건의료단체 중 가장 먼저 총선준비에 나선 곳은 대한의사협회다. 의협은 의사회원들의 적극적인 선거 참여를 유도하고, 명실상부한 정책단체로서의 위상을 바로 세우기 위해 지난 6월 일찌감치 총선정책기획단(단장 이필수)을 출범했다.

의협은 현재 의료전달체계 확립, 문케어의 속도조절 등을 요구하며 단식투쟁중이지만 총선정책기획단은 이와는 별개로 가동된다. 당분간은 단식투쟁과 총선기획단을 ‘투트랙’으로 진행해 보건의료전문가 단체로서 정부와 국회가 향후 올바른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

이를 위해 의협은 시·도 의사회 차원에서 정책기획단 발족을 진행하면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시·도에서 모아진 의견을 종합해 중앙총선기획단이 각 정당에 제시한다는 전략이다.

총선정책기획단 이필수 단장은 “회원들의 제안은 물론 의료정책연구소, 대한전공의협의회, 의과대학·의전원학생들과도 폭넓게 논의해서 새로운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아젠다를 설정해보려고 한다”면서 “당장 눈앞의 문제보다 국민건강을 위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올바른 의료계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월 출범한 대한약사회 새 집행부도 총선체제에 접어들었다. 약사회는 지난 13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비롯, 10명의 국회의원을 초청해 성대한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약사회는 ▲불법·편법 약국개설 근절 ▲면허신고제 도입 ▲전문약사제 ▲약학교육 평가·인증 ▲약국‧한약국 명칭 및 업무범위 명확화 ▲의약품 온라인 불법판매 차단 등 6대 중점과제를 발표하고 약사직능의 이익을 위해 주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총선기획단 단장을 맡은 김대업 회장은 이 날 “내년 총선에 나서는 후보들이 약사회가 대단하다고 느낄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야한다”면서 “국민건강과 약사직능의 이익이 부합하는 약사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국회서 많이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대한한의사협회도 지부와 중앙회를 중심으로 총선기획단을 준비하고 있다. 아직은 구체적으로 논의를 해봐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우선 큰 틀에서 한의학의 보장성 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의협 이은경 부회장은 “한의사가 국회에 입성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일단 친 한의정책을 공약에 반영하는 후보들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라면서 “특히 한의사가 엑스레이 등의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만간 협회 내부에서 총선기획단에 대해 논의를 진행해 구체적인 전략을 설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간호단독법 제정을 바라고 있는 대한간호협회도 총선준비에 나섰다. 간협은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클린정치’ 캠페인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간협은 간호사 및 간호대학생의 정치 참여 의식을 고취하고 보건의료 및 간호 정책 발전을 위해 클린정치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대한간호협회 백찬기 국장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간호사들의 자발적인 정치참여를 독려하고 있다”면서 “간호사가 한명 당 하나의 정당을 가입하도록 유도해 정치권의 협력을 유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선거를 앞두고 보건의료단체들이 역할 강화를 위해 정치세력화에 나선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이들을 위해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